'펜트하우스2' 안연홍 "최예빈→진지희, 아역들 활약에 뿌듯" [인터뷰]②

'펜트하우스2' 안연홍 "최예빈→진지희, 아역들 활약에 뿌듯" [인터뷰]②

이데일리 2021-04-14 10:05:35 신고

(사진=SBS ‘펜트하우스2’)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펜트하우스2’로 터닝포인트를 맞이한 배우 안연홍이 김소연, 최예빈 등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들과 주동민 감독, 김순옥 작가에 대한 애정과 존경을 드러냈다.

데뷔 35년을 맞이한 배우 안연홍은 최근 SBS 드라마 ‘펜트하우스2’를 만난 뒤 그 어느 때보다 활력 넘친다. 아역부터 30년 넘게 쭉 연기 인생을 걸어온 그는 자신을 데뷔시켜준 KBS 드라마 ‘토지’(1986), 시트콤 ‘세친구’(2000) 이후 이번 ‘펜트하우스’ 시리즈가 자신의 연기 인생에 터닝 포인트를 맞게 한 세 번째 ‘인생작’이 됐다고 말한다.

최근 ‘펜트하우스2’를 마친 뒤 어느덧 시즌3 대본 리딩을 앞둔 안연홍은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통해 자신이 맡은 진분홍 캐릭터에 대한 애정과 ‘펜트하우스’ 시리즈를 만난 뒤 겪게 된 변화, 35년 연기 인생을 겪으며 정립한 연기관 등에 대해 솔직하게 털어놨다.

안연홍은 지난 2019년 SBS 아침드라마 ‘수상한 장모’ 이후 약 2년 만에 미니시리즈 ‘펜트하우스2’로 안방극장에 복귀해 180도 달라진 연기 변신을 보여줬다. 그는 ‘펜트하우스’ 시즌 2에서 미스터리한 비밀을 지닌 채 천서진(김소연 분)의 딸 하은별(최예빈 분)의 가정교사로 들어가는 진분홍 캐릭터를 맡아 열연을 펼쳤다.

안연홍은 먼저 “감독님께서 워낙 잘 촬영을 해주시고 하나하나 디렉팅을 해주셨다”며 주동민 감독에 대한 감사함을 표현했다.

시청자들에게 화제를 불러모았던 진분홍 캐릭터의 마지막 장면 탄생 비화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다. 안연홍은 “많은 시청자분들께서 진분홍이 마지막에 자고있는 은별이를 향해 ‘우리 애기’라고 부르는 그 장면에 소름이 돋았다고 해주시더라. 당시 그 장면 찍을 때 감독님께서 여러 각도를 재시며 고민을 많이 하셨다. 그러다 각도를 아래에서 위로 잡아보는 게 어떻게냐며 디렉팅을 주셨다. 그런 각도로 촬영하는 것 자체가 처음이었는데 결과물 보니 제가 봐도 정말 스릴러물 같고 배경음악과 어우러져서 음산하고 괴기스러워지더라. 나의 부족함을 이렇게 채워주셔서 감사했다. 몇 번을 감사하며 촬영했다”고 공을 돌렸다.

촬영장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에 대해선 “에피소드라고 하기는 그렇지만 모든 배우들이 다 저에게 제 정체를 물어본다는 것(웃음)”이라며 “또 촬영한 여러 장면들이 기억에 남지만, 마지막 장면이 특히 남는다. 천서진 사진 밑에서 일부러 천서진과 같은 포즈를 취해있으라고 감독님이 주문해주셨는데 정말 인상 깊었다”고 회상했다.

김소연, 최예빈 등과의 연기호흡에 대해서는 “소연이는 정말 연기를 너무 잘하고 천사같은 후배다. 함께 연기하는 상대방이 편안히 연기에 집중할 수 있게 잘 해준다. 본인도 장면이 많기도 하고 매우 피곤할텐데도 늘 흐트러짐없이 꼿꼿이 서서 대사 열심히 치는 걸 보며 많은 걸 느낀다”고 했다. 또 “아역인 예빈이도 정말 연습을 많이 해온다. 저에게 이런 저런 조언도 많이 구하는데 저는 편히 풀어주려 노력한다. 방송 나간 것 보면 함께하는 배우들 덕분에 늘 잘 나오는 것 같다”고 고마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아역들의 연기 활약에 대해 특히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안연홍은 “저도 아역부터 연기를 시작해서 그런지, 예빈이 포함 아역들이 다 너무 연기를 잘해주는 모습을 보면 참 대견하고 뿌듯하다”며 “진지희 후배도 저와 같은 어린 시절부터 활동한 아역 출신인데 너무 잘 보여주고 있어서 뿌듯했다. 제 동국대학교 후배이기도 하다. 앞으로도 계속 그런 친구들이 나와줬으면 좋겠다. 특히 이번 드라마가 굉장히 이슈가 되면서 이 친구들이 한 번에 스타덤에 올랐는데 전혀 되바라지지 않고 겸손히 열심히 촬영에 임할 정도로 착하다. 이대로 쭉 롱런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애정을 표현했다.

(사진=SBS ‘펜트하우스2’)
본인이 맡은 캐릭터 외 매력을 느낀 배역이 없냐는 질문에는 “한지현 배우가 맡은 주석경 역할도 좋고 인상깊었고, 신은경 언니가 맡은 강마리 캐릭터 연기도 너무 잘봐서 매력적인 배역 같다”며 “특히 강마리 캐릭터는 잘못된 모성과 집착을 지닌 진분홍에 비해 따뜻한 모성을 지닌 다른 결의 캐릭터라 끌리는 것 같다. 무엇보다 이를 연기한 신은경 언니가 참 대단한 것 같다. 늘 몸을 아끼지 않고 열연해주시는 걸 보면 존경스럽다. 올해도 꼭 상을 받으셨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펜트하우스’의 남자 등장인물 중 누가 제일 낫냐는 질문에는 “질문을 들으니 소름이 돋는다(웃음). 정말 모두가 다 이상한 것 같다. 어느 누구도 믿을 수 없다”고 손사래를 치면서도 “누구든 변할 수 있는 드라마기 때문에 비서도 못 믿을 것 같다(윳음). 고르기 어려운 질문이다. 그래도 로건리가 제일... 낫지 않을까 답해본다”고 답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다.

학폭(학교폭력), 가정폭력, 왕따, 부동산 등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대본 내용을 보며 느끼는 지점이 많다고도 돌아봤다.

안연홍은 “대본은 미리 써두시고 작가님이 나눠주는 것만 나중에 나눠주시는 것 같은데 대본 내용이 딱 지금의 타이밍, 사회문제와 맞아떨어지는 지점이 신기하고 놀라웠다. 옛날에 보면 대학교 때 배운 내용이긴 하지만, 천민들이 양반들을 희화화해서 탈 쓰고 연기를 했듯이 우리도 똑같구나, 사회 현상들을 지켜보면서 이런 드라마를 보면서 쾌감을 느끼시는 시청자들이 계시겠구나 생각이 들었다”라며 “자극적인 부분도 있지만 이런 드라마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점이 분명 있는 드라마다. 대신 걱정되는 건 요즘은 저희 드라마가 19세 이용가 장면들이 많은데 그런 장면들을 어린 친구들이 보고 영향을 받을까봐 우려되는 점은 있다. 몰래몰래 보는 친구들이 있다 보니”라고 털어놨다.

시즌제로 미니시리즈에서 처음으로 긴 호흡의 캐릭터 연기를 펼치는 소감과 애로사항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안연홍은 “미니시리즈인데 호흡이 긴 작품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전에 출연했던 일일드라마와 다르다 느낀 점은 작품 특성상 워낙 반전이 많다 보니 대사 하나하나 몸짓 하나하나를 신중히 임해야겠구나 생각이 많이 들었다”며 “다행히 아직 그런 적은 없지만 자칫 캐릭터의 행동을 잘못 해석하게 되면 나중 되어 다시 찍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더라. 정말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번 작품을 만나 자신도 몰랐던 새로운 모습을 알게 돼 기쁜 나날을 보내는 중이라고 행복감을 표현했다.

그는 “나에게 이런 모습도 있었구나, 그리고 시청자들이 이 모습을 어색히 생각해주지 않으시니 참 다행이구나 싶다. 덕분에 또 다른 스펙트럼을 넓혀보고 싶은 욕심이 많이 생겼다”며 “앞으로 다른 역할에도 많이 도전해보고 싶다. 사극 속 주막의 주모나 기생집의 기생이라든지, 무속인 등 신들린 연기에도 도전해보고 욕심이 있다”고 소망을 드러냈다.

오래오래 연기하고 싶은 열망도 느낄 수 있었다.

“윤여정 선생님처럼 나이가 들어서도 끝까지 대중 앞에 서서 연기할 수 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나이가 들면 언젠가는 따뜻한 국민 엄마같은 역할도 해보고 싶어요. 돌아가신 김영애 선생님이 마지막까지 연기를 놓지 않으셨던 것처럼 저도 그 정신을 배워 끝까지 이 일에 임하고 싶어요.”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