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 명문장] 기후변화가 사랑에 미치는 영향을 상상하는 10편의 단편소설 『기후변화 시대의 사랑』

[책 속 명문장] 기후변화가 사랑에 미치는 영향을 상상하는 10편의 단편소설 『기후변화 시대의 사랑』

독서신문 2021-04-14 11:12:55 신고

어떤 책은 몇 개의 문장만으로도 큰 감동을 선사하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책 속 명문장’ 코너는 그러한 문장들을 위해 마련한 공간입니다.  

누구나 이렇게 될 줄 알았다. 열파 지역의 도시들은 이제 수명이 다 했음을, 기존의 형태로는 더 이상 유지될 수 없음을 다들 알고 있었다. 알고 있었지만 머뭇거렸다. 거대한 변환이 필요한 일이어서 어디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몰랐다. 세계는 동일한 정책에 합의를 해야 했고, 각 국가는 그에 맞춰 법을 바꿔야 했으며, 사회는 법의 실행을 감시하고, 개인은 각성과 협력을 해야 했다.<25쪽>

창밖을 살펴보던 금보가 갑자기 머리를 낮추며 손가락에 입술을 갖다 대었다. 세 명의 민병대원이 이쪽으로 다가오고 있었다. 금보는 벽에 몸을 바짝 붙였고, 고든과 다니엘라도 금보 뒤쪽 벽에 몸을 붙였다. 머플러에 싸인 고양이들을 데려올 틈은 없었다.<105쪽>

하련이 오른발을 허공으로 내밀자 윤도 오른발을 허공으로 내밀었다. 하련이 한 걸음 내딛자 윤도 한 걸음 내딛었다. 이번엔 윤이 먼저 발을 내밀었고, 하련이 따라왔다. 두 사람은 박자를 맞추어 앞으로 조금씩 나아갔다.
하련이 말했다.
“이렇게 같이 파멸의 길로 나아가 보는 거예요”<136쪽>

두 사람은 개의치 않았다. 저지대로 간다면, 이대로 내몰린다면 이와 그리 다르지 않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 터였다. 두 사람은 이곳에서 사랑이 시작되고 이곳에서 끝이 나리라는 것을 예견하고 있었다.
흙이 쌓이고 또 쌓였다. 두 사람은 흙이 두 눈을 가리기 전 서로의 얼굴을 부드럽게 바라보았다. 돌이킬 수 없이 깊은 적막이 두 사람을 감싸 안았다.<146쪽>

[정리=독서신문 전진호 기자]

『기후변화 시대의 사랑』
김기창 지음 | 민음사 펴냄 | 332쪽 | 14,000원

Copyright ⓒ 독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