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의 힘

익명의 힘

싱글즈 2021-04-14 13:00:00 신고

익명의 힘

외로움은 절대 혼자 극복할 수 있는 감정이 아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내 치부를 드러내기는 싫다. 나를 드러내지 않고 속 시원히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우리의 외로움을 달래주는 익명의 채널들.

“오히려 편해요. 처음에는 나를 모르는 사람에게 내 이야기를 하는 게 무섭기도 했지만, 나중에는 제 속마음을 마음껏 털어놓을 수 있었죠. 그 시간에는 내가 누구인지 중요하지 않아요. 오직 이야기에만 집중하니까요.” 어느 익명 앱 사용자의 고백이다. 외로움은 혼자 극복할 수 없다지만, 그렇다고 하루 종일 누군가를 붙잡고 하소연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가족에게도, 친구들에게도 할 수 없는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 때는 익명의 힘을 빌리면 된다.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무엇을 하며 사는지 밝히지 않으니 오히려 속 깊은 대화가 가능하다. 심리 전문가들은 앞으로 2030세대 중심으로 익명 소통 앱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 예측한다. 현재 이 서비스들은 익명 SNS에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올리는 것은 물론, 일대일 익명 채팅을 통해 서로의 고민을 나누고, 정신과 상담 전문의가 나서 온라인 상담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1 무덤덤
‘나만 불행한 건 아닐까?’ SNS 피드를 넘기다 보면 모두가 행복해 보이는데, 나만 우울한 건 아닌지 좌절할 때가 있다. 그런 SNS 속에서 진지한 고민을 털어놓거나 실수담을 털어놓는 건 무척 어려운 일. ‘무덤덤’은 공동묘지를 콘셉트로, 나쁜 기억을 익명 SNS에 묻는 앱이다. 비슷한 고민이 모여 공감을 만들어내고, 그 작은 위로는 많은 이들에게 또 다른 하루를 살아갈 힘이 된다.
BEST FOR
익명의 타인과 가볍게 나의 고민을 나누고 싶은 사람
HOW-TO
연애사, 직장사, 자존감, 가정사, 기타 등 각 카테고리에 맞는 자신의 고민을 글로 써 ‘무덤덤’에 묻으면 된다. 다른 사람의 고민에 공감이나 위로를 해주고 싶다면, 마치 ‘좋아요’ 버튼처럼 흰 국화로 애도를 표할 수도 있고 댓글을 달 수도 있다.
2 트로스트
트로스트는 모바일로 정신 건강을 관리하는 종합 솔루션 서비스다. 심리 상담과 정신과, 약물 정보, 셀프 케어 등 정신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솔루션을 하나의 앱에 담았다. 최근에는 정신과 병원 및 약 정보를 앱에 탑재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했을 뿐만 아니라, 상황별 정신 건강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셀프 케어 심리 커머스도 새롭게 출시했다.
BEST FOR
가벼운 우울감이나 불안, 스트레스를 해소하고자 하는 사람, 전문 심리 치료나 정신과 이용 경험이 있는 사람, 장기적으로 증상을 관리 중인 만성질환자
HOW-TO
고민 키워드에 따른 상담사 매칭을 고도화하고 익명으로 이용할 수 있는 텍스트(채팅), 전화 상담을 24시간 운영하며 대면 상담도 제공한다. 내담자의 고민 상황과 감정, 증상 키워드에 따라 믿을 수 있는 상담사를 추천해준다.


3 우주챗
SNS에 자신의 생각을 적는 것은 자유지만, 자칫 ‘감성충’이라는 별명을 얻기 일쑤. 마음껏 내 이야기를 펼치기가 왠지 눈치 보일 때는 익명 SNS를 활용하자. 우주챗 앱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매일 아침과 밤에 제공되는 질문에 답하며 나만의 일기장을 만드는 동시에 새로운 사람과 건전하게 소통할 수 있다. ‘내 삶에서 버리고 싶은 한 가지는?’ ‘무언가 도전해보고 싶은 게 있다면?’ ‘돈은 들지 않지만 나를 기쁘게 하는 것은?’ 등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흥미로운 질문들이 배달된다.
BEST FOR
매일 타인과의 이야깃거리를 제공받고 싶은 사람
HOW-TO
매일 오전 8시, 오후 8시에 배달되는 질문에 답하자. 익명으로 작성된 타인의 이야기도 피드로 접할 수 있다. 댓글을 쓰며 소통하다 조금 더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상대가 생기면 일대일 대화를 요청할 것. 원하는 주제의 오픈 채팅이 열릴 경우에도 참여 가능하다.
4 밤편지
이름 모를 누군가에게 편지를 적어 보내는 익명 소통 앱. 과거 펜팔의 온라인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같은 이야기라도 말이 아닌 글을 활용하면 더욱더 속 깊은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편지를 주고받는 즐거움, 기다림의 묘미 등 변하지 않는 편지 고유의 가치를 이용한 서비스다.
BEST FOR
말보다는 글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편한 사람
HOW-TO
나의 고민을 털어놓거나 타인에게 질문을 적어 편지를 채운다. 다 쓴 편지는 익명의 타인에게 전달되는데, 아날로그 감성을 추구하는 앱의 특성상 낯선 상대에게 편지가 전달되기까지는 1~2일이 소요된다. 익명의 상대가 답장을 보내줄 경우 새로운 밤편지 친구를 사귀게 되는 시스템이다.


5 마인드카페
익명 심리 상담 커뮤니티 및 일대일 원격 심리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채널. 심리 상담의 사회적 편견에서 벗어나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는 데 부담을 없애고 심리 상담의 허들을 낮춘 공간이다. 마음 치유 SNS에서는 무료로 심리 상담사에게 댓글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더 심층적인 상담을 받고 싶다면 마인드카페 프로를 이용하자. 고액의 상담비가 부담되거나, 바쁜 일상 때문에 센터에 직접 찾아가는 일이 어려운 사람은 실시간 채팅이나 전화로 상담 받으면 된다. 오프라인의 50~70%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며 상담 이력과 정보는 모두 암호화되어 철저히 보호된다.
BEST FOR
전문 심리 상담사에게 익명으로 상담을 받고 싶은 사람
HOW-TO
100문항의 자가 진단 심리 평가를 진행해 진정한 나를 탐구해보자. 그 후 마음 치유 익명 SNS에 고민을 담은 글을 올리면 익명의 유저나 전문 심리 상담사에게 위로와 응원을 받을 수 있다. 마인드카페 프로는 SNS에서 해결하지 못한 고민을 전문 심리 상담사에게 일대일로 상담받을 수 있는 프리미엄 서비스다.
6 슬로우리
전 세계에 서비스 중인 익명 펜팔 앱. 별명과 아바타만 설정하면, 무료한 일상 속에서도 전혀 다른 환경의 친구와 안부 인사를 주고받을 수 있다. 흥미로운 점은, 편지가 도착하는 시간이 마치 우편으로 편지를 보내는 것처럼 거리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 펜팔 친구는 공통 관심사와 언어를 바탕으로 매칭되는데, 친구를 고르고 싶다면 리스트에서 직접 찾아본 후 편지를 부치면 된다. 이외에도 새로운 친구와 대화하거나 문화를 경험한 뒤 우표를 모으는 기능이 있으며, 추가 유료 기능을 선택하면 편지를 무제한으로 작성 가능하다. 단, 편지 내용이 비정상적일 때는 사용 금지 조치가 내려진다.
BEST FOR
전 세계 사람들과 익명으로 의미 있는 소통을 하고 싶은 사람
HOW-TO
별명과 아바타를 설정하고 관심 있는 주제를 고르자. 언어, 영화, 자연, 음악 등 약 100가지 카테고리가 있으며 30개까지 설정 가능하다. 자동 매칭을 선택한 후 익명의 친구에게 첫 편지를 보내면 된다.


7 블라인드 마음보듬
칠흑 같은 어둠 속에서 마음보듬사와 일대일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는 오프라인 힐링 대화 서비스. 공감과 경청을 위주로 진행되는 어둠 속 대화는 자신의 감정에만 오롯이 집중해 진솔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라인드 환경 속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얼굴을 보이지 않아도 되고 별칭을 사용해서 이름을 밝힐 필요도 없다. 기존 상담 서비스의 3분의 1 정도의 부담 없는 비용으로 이용 가능하다.
BEST FOR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서 직접 익명의 대화를 나누고 싶은 사람
HOW-TO
5~10분 동안 서비스 안내를 듣고 블라인드가 쳐진 공간에서 50분 동안 블라인드 마음보듬을 진행한다. 대화가 끝나면 프리 드링크와 기프트가 제공된다.
8 커넥팅
대화의 힘으로 현대인의 외로움을 풀어내고자 하는 소셜 통화 서비스. 프로필을 통해 서로의 취향이나 성향, 관심사를 살펴보고 나와 잘 맞는 사람을 찾아 통화할 수 있다. 연결 대기 중인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매칭되는 형식으로, 새로운 친구를 소개받는 느낌이다. 처음에는 모르는 사람과 통화하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웠는데 직접 사용해보니 오히려 지인에게는 털어놓을 수 없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는 게 많은 유저들의 반응. 더 많은 이야기를 위한 채팅 대화방이나 일상을 익명으로 공유하는 피드도 운영된다. 좋은 통화 경험을 위해 24시간 고객지원팀이 철저히 유저 관리를 하고 있다. 통화권의 종류는 여러 개. 일반 통화권과 인기 상위 20% 유저와 통화 가능한 매력 통화권, 원하는 지역에 거주하는 상대를 연결하는 지역 통화권이 있다.
BEST FOR
나가기는 귀찮지만 혼자이긴 싫은 사람
HOW-TO
‘가장 좋았던 여행지’ ‘가장 좋아하는 가수’ ‘인생 영화’ 등의 질문에 답하여 프로필을 완성하면 연결 대기 중인 상대와 라이브로 연결된다. 10분 통화 종료 후 상대방과의 통화에 대한 평점을 입력하자. 대화 거리가 떨어졌을 때는 대화 팁을 사용하면 된다. 처음에 물어보기 좋은 주제, 더 알아가기 주제 등으로 대화에 대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싱글즈의 모든 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등을 금합니다.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