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매한 명치통증·냄새 심한 트림, '국내 1위 암' 의심해야

애매한 명치통증·냄새 심한 트림, '국내 1위 암' 의심해야

캔서앤서 2021-04-14 15:30:00 신고

명치 혹은 배 윗부분 등 위치를 특정할 수 없는 부위에서 통증이 지속되고, 소화불량과 함께 심한 냄새가 나는 트림이 자주 나온다면 '위암'을 의심해보는 게 좋겠다.

위암은 1999년 전국 암 통계를 조사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암 중 발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나라에 위암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진다. 전문가들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률이 높고, 짜고 매운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이 위암 발생 빈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위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2주 이상 소화불량이 지속되면서 냄새가 심한 트림 등이다. /게티이미지뱅크
위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2주 이상 소화불량이 지속되면서 냄새가 심한 트림 등이다. /게티이미지뱅크

다행인 점은 위암은 조기에 찾아내면 생존율이 높다는 점이다. 암이 위벽의 점막층(위벽의 가장 바깥층) 또는 점막 하층(점막 바로 아래층)에 생긴 상태에서 발견되면 5년 생존율이 90% 이상이다. 따라서 위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을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사실 위암은 별다른 증상이 없는 암으로 유명하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좀더 각별하게 본인의 몸에 나타나는 불편함이나 변화된 점을 살핀다면, 위암에 걸렸을 때 나타나는 특징을 알아차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위암은 남성이 여성보다 2배 정도 많이 발생한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불량이 지속되고 명치 혹은 윗배 부분에 통증이 나타난다. 이와 함께 냄새가 심한 트림이 난다. 암이 더 진행되었을 때는 혈변이 나올 수 있다. 위에 발생한 암이 점막을 파괴하고 헐게 만들면 피가 발생한다. 하지만 이 경우 출혈량이 많지 않다보니 단순히 치질 정도로 생각하기 쉽다.

위암은 위 내시경 검사로 진단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만40세 이상에서 2년마다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이상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나이와 관계없이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게 좋다. 또 정기검진에서 위축성 위염이나 장상피화생이 발견됐다면 매년 위 내시경을 받는 것이 좋다.

위암 치료 방법은 내시경을 이용한 내시경 점막하절제술과 외과적 위 절제술이 있다. 조기 위암의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고 내시경으로 암을 제거한다. 수술은  개복수술,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이 있으며 암의 위치와 진행 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Copyright ⓒ 캔서앤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