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과 밀착' 대만에 "독이 든 술 마시는 행위"(종합2보)

중국, '미국과 밀착' 대만에 "독이 든 술 마시는 행위"(종합2보)

연합뉴스 2021-04-14 18:02:01 신고

"대만 독립 시도 반드시 실패…미국 의지는 재앙 부를 것"

"중국군 군사훈련, 대만 독립·미국 유착 억제 결심 신호"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

[중국망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한종구 김윤구 특파원 = 미국이 대만과 접촉 규정을 대폭 완화하고 비공식 대표단을 보내며 중국을 압박하자 중국이 미국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미국과 밀착 행보를 하는 대만에 대해서는 '독이 든 술'이나 '재앙' 등의 거친 표현을 사용하며 강하게 비난했다.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국무원 대만판공실 대변인은 14일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비공식 대표단이 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을 만나기로 했다는 보도에 대해 "미국과 대만의 어떠한 공식 거래도 반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마샤오광 대변인은 "'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3대 연합 공보(미중 간 상호 불간섭과 대만 무기 수출 감축 등을 둘러싼 양국 간 합의)를 준수하는 것은 미 정부와 중국 측의 엄숙한 약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은 옳고 그름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며 "미국이 진지하게 약속을 지키고 대만 독립 세력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내지 않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중국군 J-16 전투기 중국군 J-16 전투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대만 인근에 전투기는 물론 항공모함까지 투입해 무력 시위를 벌이는 것도 미국과 대만 독립 세력에게 보내는 경고 메시지라고 밝혔다.

그는 "인민해방군(중국군)의 군사 훈련은 대만 독립을 억제하고 미국과 대만의 유착을 억제하겠다는 결심의 신호"라며 "이러한 결심은 말로만 하는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서양 오랑캐로 몸집을 불리고 미국에 의지해 독립을 도모하며 심지어 무력으로 대만 독립을 도모하려는 환상은 독이 든 술로 갈증을 푸는 것"이라며 "이것은 대만을 재앙으로 몰아넣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중국 외교부의 자오리젠(趙立堅) 대변인도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 대표단의 대만 방문에 대해 "중국은 이미 미국에 엄정 교섭을 제기했다"면서 "우리는 미국과 대만 간 어떤 형식의 공식 왕래에도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대만 문제를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면서 "중미 관계와 대만해협의 평화를 더욱 해치는 일은 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미국 국무부는 최근 미국 관리들과 대만 측 관리들의 교류를 장려하는 새로운 지침을 내놨다. 이에 따라 미국 관리들은 정기적으로 대만 관리들을 미 연방정부 청사로 초청할 수 있고 대만 대사관 격인 대만대표부의 경제, 문화 당국자들과도 만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전직 의원과 고위 관료 등 총 3명의 비공식 대표단을 대만으로 보냈다.

president21@yna.co.kr

jkhan@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