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친환경 매립만이 대안"…4자 협의체 제안

박남춘 인천시장 "친환경 매립만이 대안"…4자 협의체 제안

연합뉴스 2021-04-14 19:20:21 신고

인천 자체 매립지 계획 설명하는 박남춘 인천시장 인천 자체 매립지 계획 설명하는 박남춘 인천시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인천=연합뉴스) 신민재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은 14일 환경부의 수도권 쓰레기 대체매립지 공모가 무산된 것과 관련해 "이미 예견된 일"이라며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가 참여하는 4자 협의체 재가동을 제안했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늦게 페이스북을 통해 "기존 수도권 매립지와 별반 다를 것 없는 대규모 지상매립에 소각시설 등 부대시설까지 집적시키는, 친환경적이지 않은 방식을 수용할 지역은 어디에도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다시 원점에서 논의할 책임 있는 단위의 4자 협의체를 재가동해야 한다"며 "협의체 논의는 발생지 처리원칙 준수와 친환경적인 처리방식 실현에 관한 것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어떻게 하면 환경부가 건설·사업장 폐기물을 별도 처리하고 인천시·경기도·서울시가 환경정의를 지켜나갈 수 있을지 지혜를 모으는 것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올해 1월 14일부터 이날까지 90일간 수도권 대체매립지 입지 후보지를 공모했지만, 응모한 지방자치단체가 없어 무산됐다.

환경부와 수도권 3개 시·도는 15일 오후 개최 예정인 대체매립지 확보추진단 회의에서 재공모 실시 여부와 대체매립지 확보 대안 등 후속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인천 서구에 있는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까지만 사용하고 이후에는 영흥도 자체 매립지에서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서울시와 경기도는 2025년 이후에도 현 수도권매립지를 사용할 수 있는 합의 조항이 있다며 맞서고 있다.

smj@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