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의장 "백신도입 협조해달라"…유럽의회 의장 "수용 노력"(종합)

박의장 "백신도입 협조해달라"…유럽의회 의장 "수용 노력"(종합)

연합뉴스 2021-04-20 21:28:09 신고

유럽의회 의장 "한국, ILO 핵심협약 비준…노동자 권리증진"

박병석 국회의장,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과 화상회담 박병석 국회의장,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과 화상회담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과 화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4.20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강민경 기자 = 박병석 국회의장은 20일 다비드 사솔리 유럽의회 의장에게 "유럽에서 생산된 백신이 적시에 한국에 도입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이날 사솔리 의장과의 화상 회담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협력과 연대 없이는 해결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사솔리 의장은 "현재 백신 공급망이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백신 문제를 우선순위로 둬 처리할 것이며, 박 의장이 말한 내용을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의장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해서는 "일본이 엄격한 국제기준을 준수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기를 희망한다"며 "처리 과정에서 한국 등 인접국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했다.

또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을 해야 한다"며 "한국을 포함한 관련국이 검증단에 참여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는 "당사자인 한국의 입장을 존중해달라"며 "유럽연합(EU)이 대북제재를 이행하면서도 북한과의 대화와 교류를 위해 일관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에 사솔리 의장은 "유럽의 정신은 민주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며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편에 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사솔리 의장은 "대한민국이 국제노동기구(ILO) 핵심 협약을 비준한 것에 대해 축하한다"며 "노동자들의 권리를 증진할 수 있게 됐다"고도 평가했다.

박 의장은 "EU는 한반도 프로세스의 소중한 파트너"라며 "앞으로 건설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km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