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장학금' 발언 사과하러 간 경찰…면담 성사 안돼(종합)

'윤미향 장학금' 발언 사과하러 간 경찰…면담 성사 안돼(종합)

연합뉴스 2021-04-20 23:12:44 신고

윤미향 의원 윤미향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성조 기자 =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대학생들에게 경찰 간부가 '윤미향 장학금'을 언급한 일과 관련해 서울 종로경찰서장이 사과의 뜻을 전하러 의원실을 방문했으나 윤미향 의원을 만나지는 못했다.

20일 연합뉴스 취재 결과 이규환 종로경찰서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있는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의원실을 찾았으나 의원실 측의 의사에 따라 만남 없이 돌아갔다.

앞서 서울경찰청 소속 모 기동단의 기동대장 A 경정은 지난 16일 오후 주한 일본대사관 앞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농성장에 방한용품 등을 반입하려는 시민을 막아 농성 참가자들과 마찰을 빚었다.

이 과정에서 "(물품을) 갖다주지 말고 집에 가라고 하세요"라며 반입을 제지하던 A 경정은 항의하는 농성자에게 "윤미향씨 장학금 타서"라고 말했다. 옆에 있던 다른 경찰관들이 A 경정을 막아서면서 발언은 더 이어지지 않았다.

대진연은 전날 "농성 참가자들은 누군가의 돈을 받고 움직이는 게 아니라 일본에 항의하고 있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윤 의원은 같은 날 입장문에서 "기동대장이 허위사실은 물론 대학생들과 시민들을 향해 막말을 서슴지 않았다"며 "경찰 측의 책임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A 경정에 대해 감찰에 착수했다. 또 일본대사관 주변을 관할하는 종로경찰서장이 윤 의원을 찾아가 사과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의원실 관계자는 "종로경찰서장이 어제와 오늘 전화를 걸어왔으나 이틀 모두 국회 본회의가 있어 만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며 "만남을 위해서는 사전에 약속이 있어야 한다. 시간을 정하고 만나자고 했는데 약속 없이 갑자기 방문했다. 막무가내로 왔으니 거부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xing@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