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우의 포커스 MLB] 제이콥 디그롬의 무시무시한 기록들

[송재우의 포커스 MLB] 제이콥 디그롬의 무시무시한 기록들

일간스포츠 2021-05-06 00:05:45 신고

올 시즌에도 변함 없는 모습으로 최고의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 제이콥 디그롬. 게티이미지

올 시즌에도 변함 없는 모습으로 최고의 활약을 이어가고 있는 제이콥 디그롬. 게티이미지

 
메이저리그(MLB) 현역 야수 중 '최고'를 꼽으라면 아마 마이크 트라웃(LA 에인절스)이 가장 많은 표를 받을 거다. 무키 베츠, 코디 벨린저(이상 LA 다저스), 프레디 프리맨(애틀랜타), 페르난도 타티스 주니어(샌디에이고), 후안 소토(워싱턴) 등 수많은 스타가 있지만, 트라웃을 첫 번째로 뽑는 데 큰 이견이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
 
선발 투수 중에선 누가 최고일까. 게릿 콜(뉴욕 양키스), 클레이턴 커쇼(LA 다저스), 맥스 슈어져(워싱턴), 셰인 비버(클리블랜드), 류현진(토론토) 등 스타일은 달라도 이력이 화려한 선수들이 즐비하다. 하지만 최근 4년 동안 가장 위력적인 모습을 보여준 투수는 제이크 디그롬(33·뉴욕 메츠)이 아닐까 싶다. 올 시즌 그의 성적도 MLB 역사에 한 페이지를 장식할 수준이다.
 
미국 현지에선 디그롬을 '디그로미넌트(deGrominant)'라고 부른다. 디그롬의 이름과 '압도적인'을 뜻하는 도미넌트(dominant)를 합성한 단어다. 디그롬은 올 시즌 첫 5경기에서 평균자책점 0.51(35이닝 2자책점)을 기록했다. 첫 4경기에선 탈삼진을 무려 50개(29이닝)나 잡아내 이 부문 신기록을 달성했다. 1978년 놀란 라이언과 올 시즌 비버(이상 48탈삼진)가 세운 기록을 넘어섰다. 그뿐만 아니라 페드로 마르티네스(전 보스턴)와 콜에 이어 '3경기 연속 14탈삼진'을 해낸 역대 세 번째 투수가 됐다.
 
디그롬의 가장 강력한 무기는 타자를 주눅 들게 하는 구위다. 디그롬의 포심 패스트볼은 보통 시속 97~101마일(156.1~162.5㎞) 사이에 형성된다. 평균구속이 무려 시속 99마일(159.3㎞) 정도. 슬라이더와 체인지업 구속이 웬만한 투수들의 패스트볼과 비슷한 시속 91~92마일(146.5~148㎞)이다. 그의 변화구는 쉽게 말해 '변화하는 빠른 공'이라는 표현이 적당하다.
 
정교한 컨트롤도 한몫한다. 디그롬은 공격적인 투구로 투구 수를 절감한다. 탈삼진이 많으면 자칫 투구 수가 늘어날 수 있지만, 그는 이 통념을 깨트리고 있다. 올해 이닝당 투구 수가 13.5개. 스트라이크를 잡아낸 비율이 무려 73%이다. 보통 60%만 되도 높은 편인데 디그롬은 70%를 상회한다.
 
 
위기 상황엔 더 강하다. 올 시즌 득점권 피안타율이 0.083(12타수 1피안타)에 불과하다. 득점권 피출루율(0.143)과 피장타율(0.167)보다 뛰어난 기록이다. 주자를 별로 내보내지 않는데, 득점권 위기에서도 강하니 실점이 적을 수밖에 없다. 올해 소화한 35이닝 중 '무실점'으로 처리한 게 전체 이닝의 91%인 32이닝에 달한다.
 
그의 현재 페이스가 얼마나 오래 이어질 수 있을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 하지만 한 번에 무너지는 유형의 투수가 아니라는 건 확실하다. 일찌감치 사이영상 후보 0순위로 꼽히는 이유다. 만약 올해 사이영상을 받는다면 지난해 트레버 바우어(현 LA 다저스)에게 내줬던 타이틀을 1년 만에 다시 가져온다. 4년 중 세 차례나 사이영상을 받은 투수는 지금껏 커쇼 외에는 없다.
 
디그롬은 거의 매 시즌 MLB에서 가장 불운한 투수로 꼽힌다. 득점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지만, 그는 흔들림 없이 자신의 공을 던진다. 개인 첫 사이영상을 받았던 2018년 평균자책점이 1.70. 시즌 승수는 10승에 불과했다. 역대 사이영상을 받은 투수 중 최소 승리였다. 올 시즌에도 득점 지원이 저조해 승수 쌓기엔 어려움이 있지만, 그의 위력 또한 변함없다.
 
현재는 과거로 만들어지고, 미래를 바라보게 해준다. 현재 MLB 최고의 투수로 디그롬을 꼽는 건 무리가 아닌 것 같다.
 
송재우 MBC SPORTS+ 해설위원
정리=배중현 기자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