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망상'은 장애 비하"…이준석 "'달창'은 막말 맞다"(종합)

나경원 "'망상'은 장애 비하"…이준석 "'달창'은 막말 맞다"(종합)

연합뉴스 2021-06-08 21:00:39 신고

'오른소리 토론회'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후보 '오른소리 토론회'에서 발언하는 나경원 후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나경원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오른소리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6.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이동환 기자 = 국민의힘 나경원 당대표 후보와 이준석 후보는 8일 '망상'(妄想)이라는 표현을 두고 거센 신경전을 벌였다.

나 후보는 이날 KBS 방송에서 이 후보가 본인을 겨냥해 '망상'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자 "장애인을 정신적으로 비하할 수 있는 아주 위험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망상'이란 단어가 사전적 의미로 '이치에 맞지 않는 헛된 생각'을 뜻하는 동시에, 정신질환의 유형 분류이기도 하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나 후보는 거듭 이 후보 특유의 직설적인 화법을 두고 "패널로서는 시원하고 거침없다"면서도 "당대표로서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엊그제 발언이라 아직 (여론조사 지표에) 반영이 안 됐지만, 앞으로 반영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나 후보가 이른바 '윤석열 배제론'을 제기하자, 이 후보는 "망상에는 응답할 수 없다"고 일축한 바 있다.

'오른소리 토론회'에 참석한 이준석 후보 '오른소리 토론회'에 참석한 이준석 후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당대표에 출마한 이준석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효창동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1차 전당대회 '오른소리 토론회'에 참석해 토론 준비를 하고 있다. 2021.6.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나 후보의 '망상' 공격에 이 후보는 SNS에서 "망상이 장애인 비하 발언이라는 이야기는 처음 듣는다. 제발 상식선에서 전당대회를 치르자"고 즉각 반박했다.

그러면서 "선거 막바지에 갈수록 경험과 경륜이 무엇인지 이렇게 보여주느냐"며 "'달창'은 비속어가 맞는다. 그런 게 막말 리스크"라고 응수했다.

나 대표가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 시절 발언한 '달창'이란 용어를 거듭 끄집어낸 것이다.

달창은 '달빛창녀단'의 준말로, '달빛기사단'이라 불리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향해 보수 네티즌들이 속되게 지칭하는 용어다.

minaryo@yna.co.kr

'태도 고쳐' VS '굉장히 비열'…이준석·나경원 난타전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