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선 연기 유리할 수 있지만 당 신뢰는 하락"

이재명 "경선 연기 유리할 수 있지만 당 신뢰는 하락"

이데일리 2021-06-22 10:24:42 신고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혼란을 야기하는 대선후보 경선 연기론에 대해 “당이 지켜야 할 원칙의 문제”라고 못박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뉴시스)
이 지사는 22일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개인적인 유불리를 따지면 그냥 경선을 미루자고 하는 게 훨씬 나을 수도 있다”며 “하지만 당에 대한 신뢰는 그 이상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경선을 미루면 판도가 흔들려서 내게 불리해질 거다? 그렇게 생각 안 한다. 9월에 하는 것과 11월에 하는 거랑 국민 생각이 바뀔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 확신했다.

이 지사는 경선 일정 변경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속내와 관련된 질문엔 “그분들이 왜 그런 주장을 하는지 평가하는 것 자체는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도 “그 마음을 어떻게 알 수 있겠나. 하지만 국민들이 다 알 거다.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확답을 피했다.

이어 “개인 간에도 약속하고 안 지키면 이행을 강제당하고 위반하면 제재를 당한다. 그런데도 정치는 그렇지 않았다. 국가의 운명과 개인의 삶을 통째로 놓고 약속해놓고 어겨도 제재가 없다. 어기는 게 일상이 됐다. 그 결과가 정치불신”이라며 경선 연기론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특히 그는 “민주당이 국민들에게 석고대죄해야 할 일이 2개”라며 민주당이 지난해 총선을 앞두고 비례 위성정당을 만든 것과 지난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한 것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두 가지 일이 벌어졌는데 다시 세 번째로 원칙과 약속을 어기는 일을 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22일(오늘) 오전 10시 30분 의원총회를 열고 최근 극심한 당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경선 연기론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들을 예정이다.

현행 일정 유지를 주장하는 이재명계와 경선 연기에 찬성하는 비(非)이재명계 의원들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정면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