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기상청, ‘지진 감지’ 고도화 추진… 전국 8000여곳에 센서 설치

SKT-기상청, ‘지진 감지’ 고도화 추진… 전국 8000여곳에 센서 설치

머니S 2021-09-09 17:23:29 신고

SK텔레콤과 기상청 및 경북대학교 초연결융합기술연구소는 지난해 전국 SKT 기지국과 대리점 등 3000여곳에 설치했던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연말까지 전국 8000곳으로 확대 설치한다고 9일 밝혔다.

3사는 대한민국 지진대응체계 고도화를 목표로 소방청·우정사업본부·해양경찰청 등 전국 단위 인프라를 갖춘 공공기관들과 손잡고 소형 지진감지센서 설치 규모를 대폭 확대한다. 지난해 3000여곳에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하고 이를 기상청 지진관측망과 연동해 지진 연구·대응을 위한 ‘지진감지 네트워크’를 시범 구축한 바 있다.

소형 지진감지센서는 기상청 정밀 센서와 달리 중규모 이상 지진의 진앙지 인근 진동만 감지할 수 있어 조밀한 관측망이 요구된다. SKT는 기존 설치 규모의 2.7배에 달하는 이번 센서 확대 구축을 마치면 10㎢당 3~4개의 센서가 설치돼 전국 단위의 지진 감지가 가능해진다고 설명했다. 지진 탐지망의 조밀도가 대폭 향상돼 오탐지 최소화 연구 등 국가 지진대응체계 고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SKT는 우정사업본부와 해양경찰청의 협력으로 추가 구축 5000여곳 즁 이미 2200곳 이상에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설치했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전국의 시 단위 총괄국과 동 단위 창구국 등 1600여 우체국에 1900여개 센서를, 해양경찰청은 해안가 인근 파출소 및 출장소 330여곳에 센서를 설치했다. 특히 최근 2년 내 발생한 한반도 지진의 40% 이상이 해역에서 발생하고 있어 해양경찰청 시설에 구축한 센서가 근해 지진 연구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SKT는 소방청과 전국 각지 119안전센터 및 지역대 2600여곳에 소형 지진센서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기존 SKT 기지국에 설치된 센서는 인구밀집도가 높은 지역 위주로 분포돼있어 인구밀도가 낮은 읍·면·동 단위 외곽지역에는 우체국 설치물량 등 소량의 센서에 의지해야만 했다. 전국에 고르게 위치한 소방청 덕분에 촘촘하고 고른 지진관측 연구 네트워크를 완성할 수 있게 됐다.

기상청은 확대 설치되는 지진감지센서를 통해 관측자료가 보강되면 진도 정보가 상세해질 뿐 아니라 지진 조기경보 시간 단축 연구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소형 지진감지센서를 통해 확보한 진동 데이터를 기상청 전국 정밀지진관측소 338곳 관측자료와 비교해 지진 분석 성능을 검증하고 있다. 지진정보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을지 여부 등도 검토 중이다.

소형 지진감지 네트워크를 통해 수집되는 정보는 학술적인 활용 가치도 기대받는다. 건물에서 발생되는 지진동(지진으로 지반에 생기는 진동) 데이터의 무선 통신망을 이용한 대규모 상시 수집 체계처럼 고정된 위치에서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연구는 아직 체계적으로 이뤄진 적이 없다는 설명이다. 건물이나 유동인구 등에 의한 지진동 영향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상청 박순천 지진화산연구과장은 “통신 인프라와 전국 곳곳에 위치한 공공기관을 기반으로 확보하는 지진동 빅데이터는 향후 관련 기술의 개발 및 연구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명순 SKT 인프라밸류혁신그룹장은 “대한민국을 지진으로부터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활동에 정부 및 공공기관, 경북대학교와 힘을 모을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통신사가 보유 중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ESG 경영 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