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7개월 앞둔' 문재인 대통령, 유엔총회서 '종전선언' 또 꺼내

'임기 7개월 앞둔' 문재인 대통령, 유엔총회서 '종전선언' 또 꺼내

머니S 2021-09-22 08:33:44 신고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내 마지막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을 재촉구했다. 이는 남북 간 대화가 막힌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협력을 통해 3년전 1차 북미 정상회담 직후로 다시 돌아가고 싶다는 희망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 유엔총회장에서 열린 제76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나는 오늘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국제사회가 힘을 모아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가 모여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종료됐음을 함께 선언하길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국전쟁 당사국들이 모여 종전선언을 이뤄낼 때 비핵화의 불가역적 진전과 함께 완전한 평화가 시작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제75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도 "이제 한반도에서 전쟁은 완전히 그리고 영구적으로 종식돼야 한다"며 "종전선언을 통해 화해와 번영의 시대로 전진할 수 있도록 유엔과 국제사회도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뒤 북미 비핵화 협상은 교착상황을 벗어나지 못했다. 급기야 지난해 6월에는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면서 남북관계는 얼어붙었다.

문 대통령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종전선언을 위해 3자 또는 4자 회담을 제안한 것은 멈춰버린 한반도 평화 시계를 다자 협력을 통해 돌리려는 의지로 읽힌다.

문 대통령이 이날 "마침 올해는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에 가입한지 30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남북한과 주변국들이 함께 협력할 때 한반도에 평화를 확고하게 정착시키고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전선언이야 말로 한반도에서 '화해와 협력'의 새로운 질서를 만드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오후 한미 유해 상호 인수식에 참석하기 위해 하와이로 출발했다. 문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1일 밤 호놀룰루에 도착해 여정을 풀고 이튿날인 22일 공식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Copyright ⓒ 머니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