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시험 안 본다고?' 과락 비율 1위 영어 시험 필요 없는 공무원 직렬 TOP 5

'영어시험 안 본다고?' 과락 비율 1위 영어 시험 필요 없는 공무원 직렬 TOP 5

오늘의 해시태그 2021-11-16 19:14:49 신고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야 합니다. 시험에는 여러 과목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직렬과 상관없이 대부분 공통으로 준비해야 하는 과목이 있습니다. 바로 국어, 영어, 한국사입니다. 이 중 가장 수험생들의 애를 먹이는 것은 영어가 아닐까 싶은데요. 공무원 시험 고난도 1순위이자, 국어 문법과 함께 공시 낭인을 만드는 과목이며 공무원 시험 과락 비율 부동의 1위 과목이기도 하죠. 사실 영어 과목은 기초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힘든데요. 이에 영어만 1년 넘게 붙들고 있는 공시생들도 많은 실정입니다.


그러나 공무원 시험 중 영어 과목을 보지 않는 곳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 돈공부에서는 영어 시험이 필요 없는 공무원 직렬을 소개할 텐데요. 과연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리직 공무원

Youtube <전북지방우정청>

계리직 공무원은 우정사업본부에서 선발하는 공무원으로 우편물 접수, 배달, 운송과 같은 우정사업과 우체국 예금, 보험, 등 금융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계리직 공무원은 대체로 2년에 한 번 주기로 채용하기에 선발 공고를 잘 파악해야 하죠. 계리직 시험과목은 조금의 변화가 있는데요. 기존에는 한국사, 컴퓨터 일반, 우편 및 금융상식 세 과목이었는데, , 여기에 기초영어가 한 두 문제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변경 후에는 우편상식, 금융상식, 한국사, 컴퓨터 일반 등 네 과목으로 나뉘며 기초영어는 컴퓨터 일반 과목에 한 두 문제 포함되게 됩니다. 계리직 공무원은 영어를 잘하는 것보다 신체검사가 더 중요한데요. 

 

2. 방호직 공무원

안전행정부

방호직은 각 시도 청사 방호 및 시설물 관리 업무를 하고 방문한 민원인에게 간단한 안내 및 필요한 곳에 업무지원 등을 하는 직렬로 현장에서는 방호관으로 불립니다. 방호직 공무원은 국어, 한국사, 사회 등 세 과목만 보기에(국회직은 헌법, 영어 포함) 과목수가 적은 게 큰 장점입니다. 방호직 공무원 또한 신체검사를 하는데요. 두 눈의 시력(교정시력 포함)이 0.8 이상,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규정에 적합하고(팔, 다리 관절 등 신체 기능에 손상 없음), 좌우 각각 40 데시벨 이하의 소리가 잘 들린다면 통과될 수 있습니다.

 

3. 시설관리직 공무원


시설관리직은 청사의 각종 시설물을 유지, 관리, 보수하는 직렬입니다. 건축 부서로 배치되면 현수막을 제거하고, 총무과로 발령이 나면 청사의 전기시설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며, 도로과에 가게 되면 표지판이나 각종 도로 보수를, 정수센터에 배치가 된다면 각종 설비들을 관리하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업무를 하게 되는 시설관리직이 되기 위해서는 국어, 한국사, 사회 과목을 공부해야 하며 영어는 공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2020년 서울시에서 신설된 기계시설직과 전기시설직의 경우 서울시 사업소 시설 유지 관리를 맡아 일을 하게 됩니다. 기계시설관리는 국어, 한국사, 기계 일반, 전기시설관리는 국어, 한국사, 전기이론을 공부해야 합니다. 이는 과목 진입장벽은 낮지만 합격선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 같네요.

 

4. 운전직 공무원


운전직 공무원은 도청 및 시군청 등 기관마다 주요 업무가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각종 차량 운전 및 정비 관리 등의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독특한 점은 지자체별로 채용 기준이 다르다는 것인데요. 응시 자격은 대형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하는데요. 어떤 지자체에서는 대형버스 운전 경력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시험 과목은 공채를 기준으로 세 과목(국어, 한국사, 자동차 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 경력경쟁채용 기준으로 두 과목(사회, 자동차 구조원리 및 도로교통법규)입니다. 

 

5. 군무원

국방일보

군무원 시험은 일반 공무원 시험보다 난도가 낮으며, 시험 종류가 다양하고, 영어와 한국사 과목이 능력 검정 시험으로 대체가 되기 때문에 다른 과목 공부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놀라운 점은 2022년에 4,566명 채용이 예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군무원 시험은 계급(직급) 별로 다른데요. 9급의 경우 영어와 한국사를 능력 검정 시험으로 대체할 시 국어와 직렬별 전문과목 2종류 등 총 세 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아쉬운 점은 근무지입니다. 직렬의 특성상 업무 지역이 도시에서 많이 벗어나 있기 때문입니다.

 

Copyright ⓒ 오늘의 해시태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