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1월 28일 <지금 우리 학교는>이 넷플릭스에 공개되었다. © 넷플릭스(netflix) |
기사 요약
1. 6화에는 돈가스 도시락을 불평하는 시민이 나온다.
2. 5화에는 트랜스지방 송이 나온다.
3. 육식이 디폴트인 사회를 잘 보여주는 <지금 우리 학교는>
넷플릭스(Netflix)를 통해 공개되는 한국 영화나 드라마의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지금 우리 학교는>는 1월 28일에 공개된 한국 좀비 드라마다. 웹툰 ‘지금 우리 학교는’이 원작이며 학교 내에서 발원한 감염병이 시 전체로 퍼져 시민들이 좀비 떼로 변하는 드라마다.
힘이 바짝 들어간 초반부 1,2부를 보면서 ‘이 텐션이라면 중후반부에 흥미가 떨어지겠구나’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학교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좀비’라는 문제를 두고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모습을 보는 게 긴장감을 더했다.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하게 만드는 드라마였다. 단순히 문제 해결 때문에 이 작품이 주목을 받는 건 아닌 것 같다. 문제를 두고서 주요 인물 간의 갈등과 화해 등 인간관계를 세밀하게 표현해냈는데 이 점이 많은 이로 몰입하게 만들지 않았을까?
드라마에 대한 칭찬은 이만하고 아쉬운 점을 살펴보자. 드라마 플롯 상 없어도 되는 장면들이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다. 초반부 ‘성폭행 장면’과 ‘청소년의 화장실 출산 장면’으로 논란이 일고 있지만 기사에서 살펴볼 내용은 채식 관련 장면들이다.
‘문제의 장면’은 5화와 6화에 나온다.
먼저 6화에서는 대수(임재혁 분)의 ‘트랜스 지방 송’이 나온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올리브유에 튀긴 닭이 더 맛있어
콩고기보다 돼지고기가 더 맛있어
그냥 딸기보다 딸기 케잌이 맛있어
날 웃게 하는 건 X3
트랜스지방
트랜스지방이 맛있다는 노래다. 더 맛있다고 표현한 닭, 돼지, 딸기 케이크는 모두 동물성 식품이다. 딸기, 콩고기는 식물성 식품이다. 닭이 맛있다는 표현은 차치하고 콩고기보다 돼지고기가 더 맛있다는 표현을 보자. 물론 개인의 취향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채식주의자 입장에서는 이 가사가 영 불편하기만 하다. 일단 가사 속에서 맛없는 콩고기가 되어버려 안타까운 심정이고 무엇보다 콩고기의 가치를 맛으로만 치환해버리는 트랜스지방 송이 불편했다.
‘뭐, 재미로 넣은 장면에 너무 민감한 거 아냐?’는 자문을 해보기도 했다. 트랜스지방 송만 나왔다면 나의 ‘예민함’ 때문이었겠지만 결정적인 문제의 장면은 5화에 나온다.
5화에서는 격리된 시민들에게 도시락을 배급하는 장면이 나온다. 도시락이 어떤 메뉴인지는 나오지 않지만 한 시민이 돈가스를 안 먹는다고 짜증을 내며 목소리를 높이는 장면이 나온다. 맥락 상 전혀 불필요한 장면이었다. 긴박한 상황 속에서도 ‘까탈스러운 개인주의자 혹은 이기적이고 욕심 많은 시민’을 표현하려고 의도했더라도, 꼭 돈가스여야 했을까?
자연스레 ‘채식주의자의 까탈스러움’을 연상하게 하는 장면이었다. 나만의 착각이었을까. 몇 년 전만 해도 이런 장면들은 ‘돈가스 투정’으로 표현되지 않았을 것이다. “풀떼기밖에 없어!”와 같은 표현이었을 것이다. 아마도 채식주의자들의 투정(?)이 많아진 요즘을 반영하고자 한 작가나 감독의 연출 아니었을까?
아주 찰나의 장면이다. 5화는 10초 남짓한 장면, 6화는 30초 남짓한 장면. 하지만 채식주의자, 동물권 활동가 입장에서는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되는 장면이었다. 아니 육식주의자라고 하더라도 그 장면은 그냥 지나친 것 같겠지만 편견을 강화하는 장면이 되었을 것이다.
한 번이면 넘어갔겠지만 두 번이어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플롯 상 없어도 될 장면이 문제가 아니다. 작가나 감독의 의도적인 연출이었다고 본다. 문제는 <지금 우리 학교는>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영화나 드라마에서 채식주의자를 소비하는 방식이 비슷하다는 것이다. 육식이 기본값인 사회에서 채식 식단이 드라마나 영화에 나오는 건 바라지도 않는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가 보는 미디어에 채식을 이런 방식으로 소비되는 건 지양해야 하지 않을까?
더 많은 사람들을 드라마로 끌어들이기 위한 불필요한 장면들이 서서히 사람들의 생각과 사회를 좀 먹는다는 생각이 드는, 아쉬우면서도 아찔한 드라마였다.
"지금 우리 학교는, 육식이 디폴트야"
Copyright ⓒ 플래닛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