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2실 5수석' 대통령실 인선 발표…정책실장·민정수석 폐지 (종합)

윤석열, '2실 5수석' 대통령실 인선 발표…정책실장·민정수석 폐지 (종합)

데일리안 2022-05-02 00:00:00 신고

3줄요약

법률·공직기강비서관 신설 예정

기존 민정수석실 업무 분담할 듯

安 요구 '과학교육수석' 신설 불발

"따로 수석 만들 시점 아니라 판단"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오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1일 오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대통령실 인선 발표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1일 '2실(비서실·국가안보실)·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새롭게 개편된 대통령실 인선안을 발표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기존 문재인 정부의 '3실 8수석' 체제에서 정책실과 민정·일자리·인사수석이 폐지된 개편안을 공개했다.


대통령실 개편과 함께 폐지된 민정수석실이 맡고 있던 업무의 분담에 대해 장 실장은 "청와대 내 기강문제는 공직기강비서관을 둬서 그 업무를 수행할 것이며 앞으로 새롭게 만들어질 법률비서관은 대통령 법률 자문을 주로 할 것"이라며 "검증업무는 경찰, 법무부 등 다원화된 채널 쪽에서 할 생각"이라 했다. 함께 폐지된 인사수석의 경우 인사비서관이 신설돼 업무를 대신할 전망이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요청했던 '과학교육수석' 신설이 불발된 데 대해 장 실장은 "교육비서관과 과학비서관도 있어 굳이 수석을 따로 만들어서 할 시점은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필요성은 인정하되, 정부가 취임해서 진행되는 동안 과학기술수석이 필요하다는 국민의 요구가 더 많아지면 고려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발표된 주요 인선안을 살펴보면 대통령 비서실장에는 앞서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이 내정됐던 가운데 이날 발표된 국가안보실장에는 김성한 고려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임명됐다.


장제원 실장은 "김 교수는 외교통상부 제2차관을 역임한 국내 외교·안보 분야의 권위자로 정부 부처의 직·간접 경험을 통해 체득한 정책적 전문성과 학자로서의 학문적 전문성을 두루 갖춘 인물"이라며 "김 내정자가 대통령을 보좌하며 변동성이 큰 국내외 환경에 능동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해 대한민국의 영토와 국민을 보호하고,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할 최적임자"라고 설명했다.


김 실장과 함께 국가안보실을 구성할 인사로는 1차장에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 2차장은 신인호 전 청와대 위기관리비서관이 발탁됐다.


이날 임명된 김성한 내정자는 별도 브리핑을 열고 경제안보비서관의 신설과 안보실 1차장의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 겸직 등의 내용을 담은 직제 개편안을 발표했다. 김 내정자는 "구분선이 모호해지고 있는 경제안보 시대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한다는 배경"이라며 "국익의 관점에서 어떻게 글로벌 공급망을 안정화시키고 초격차를 유지할 것인지 등에 대해 복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대처해나갈 것"이라 했다.


경호처장에는 김용현 전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작전본부장이 임명됐다. 장 실장은 "현역 시절 수도방위사령부 사령관으로서 대한민국의 수도를 방위하고, 대통령이 위치하는 특정경비구역의 경호 업무를 총괄한 바 있어 경호처장으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며 "약 70여 년 만에 처음으로 대통령 집무실 및 관저를 옮기는 역사적인 시점에 새로운 경호 패러다임을 제시해 안보 및 경호 공백 그리고 국민 여러분의 불편과 걱정을 최소화할 방안을 제시해줄 것"으로 바라봤다.


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연합뉴스윗줄 왼쪽부터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신인호 2차장·김용현 대통령경호처장·이진복 정무수석비서관 내정자. 아랫줄 왼쪽부터 강승규 시민사회수석비서관·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최상목 경제수석비서관·안상훈 사회수석비서관·강인선 대변인 내정자 ⓒ연합뉴스

윤 당선인이 줄곧 확대 개편을 시사했던 시민사회수석에는 강승규 전 의원이 낙점됐다. 장 실장은 "강 전 의원은 언론인 출신으로 국회는 물론 다양한 사회활동을 경주하면서 시민사회단체들과 풍부한 네트워크를 구축, 국회나 정부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왔다"며 "이러한 경험과 경륜을 바탕으로 강승규 내정자가 향후 진영을 초월함은 물론, 전 지역과 계층을 아우르며 다양한 국민의 소리를 듣고 이를 전달하는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 전했다.


정무수석에는 이진복 전 의원이 내정됐다. 장 실장은 "무엇보다 평소 이 내정자가 가지고 있는 '국민을 중심에 두는' 정치 철학과 중재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대통령실과 국회, 여·야를 연결하는 소통과 협치를 이끄는 역할을 해줄 것"이라 설명했다.


장 실장은 홍보수석에 내정된 최영범 전 SBS 보도본부장에 대해 "신문·방송계에서 폭넓은 활동을 전개하기도 했고 기업을 두루 거치며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향후 국내외 언론 및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해나갈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밝혔으며 경제수석에 임명된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서는 "거시경제와 금융정책 분야에서 두루 전문성을 갖춘 최 내정자가 적임자"라 강조했다.


사회수석에 내정된 안상훈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에 대해 장 실장은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 인수위원으로 윤석열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을 설계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며 "향후 대통령실과 정부 부처가 긴밀히 소통하며 대한민국의 사회 전반에 걸친 정책을 수립·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해줄 것"이라 말했다.


이에 더해 윤석열 정부 초대 대변인으로는 인수위에서 외신대변인을 맡았던 강인선 전 조선일보 기자가 임명됐다. 장 실장은 "국내외 언론과 우호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강 내정자가 향후 윤석열 정부와 언론 그리고 국민과의 소통 통로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국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국민과 함께 가는 윤석열 정부의 소통 창구이자 메신저로서 기량을 발휘해 줄 것"이라 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