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콜롬비아 평화 프로세스 기여 자랑스러워"

반기문 "콜롬비아 평화 프로세스 기여 자랑스러워"

연합뉴스 2022-05-02 00:16:15 신고

3줄요약
산토스 전 콜롬비아 대통령과 대담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산토스 전 콜롬비아 대통령과 대담하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보고타 AFP=연합뉴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4월 30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열린 한 콘퍼런스에서 후안 마누엘 산토스 전 콜롬비아 대통령과 대담하고 있다. 2022.5.2.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사무총장 재임 중 콜롬비아의 평화 프로세스에 기여한 데 대해 자부심을 드러냈다고 EFE 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콜롬비아를 방문 중인 반 전 총장은 전날 수도 보고타에서 안데스대가 주최한 콘퍼런스에 참석해 2016년 콜롬비아 평화협정의 주역인 후안 마누엘 산토스 전 대통령과 대담했다.

이 자리에서 반 전 총장은 평화와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반군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과의 평화협정을 끌어내 반세기 냉전을 끝낸 산토스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당시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유엔과 내 개인의 지지를 보여주고 싶었다"며 "콜롬비아 평화 프로세스에 조금이나마 지원을 보태고 기여한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 임기 마지막 해인 지난 2016년 6월 쿠바 아바나와 9월 콜롬비아 카르타헤나에서 열린 콜롬비아 정부와 FARC의 평화협정 서명식에두 번 다 직접 참석했다.

평화협정을 이끈 산토스 전 대통령은 그해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평화협정 이후에도 무장 해제를 거부한 일부 FARC 잔당 등이 무장 충돌을 이어가는 데 대해 반 전 총장은 콜롬비아 정부와 국민의 단합을 촉구했다고 EFE 통신은 전했다.

mihy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