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잔업’ ‘허드렛일’에 또 다시 우는 대학생, ‘현장실습 인턴제’의 허와 실

‘단순 잔업’ ‘허드렛일’에 또 다시 우는 대학생, ‘현장실습 인턴제’의 허와 실

한국대학신문 2022-05-06 16:10:00 신고

3줄요약
다양성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 늘어나며 현장실습 제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다양성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 늘어나며 현장실습 제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아이클릭아트)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다양성과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이 늘어나면서 대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 여러 활동을 준비한다. 특히 대학에서 진행하는 현장실습의 경우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일정 기간 일하면서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대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대학생 인턴’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는 △학생 △대학 △기업이 협업해 학생이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기술을 현장에서 직무를 통해 체험하는 교육제도다. 최근에는 단순 대학 졸업에서 그치지 않고 학생 성공과 행복을 강조하는 시대인 만큼 대부분의 대학들이 학생들을 위한 현장실습 제도를 위한 관련 단체나 기업과의 산학협력에 열을 올리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다른 기관과의 산학협력에서 제일 중요하게 다루는 것이 현장실습 제도다”며 “학생들의 원활한 실습을 위해 대학이 로드맵을 세워 산학협력에 앞장서고 있다”고 언급할 정도다.

■ ‘경험 있는 신입사원’, ‘취업난’에 현장실습 인기 급상승 = 현장실습 제도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작용한다. 필요로 따라 자신의 원하는 직무의 경험을 학교 수업과 병행해서 들을 수 있고 졸업을 위한 이수 학점도 채울 수 있어서다. 특히 요즘과 같은 취업난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과 맞물려 이 제도에 대한 관심도는 더욱 올라가는 추세다. 수도권 소재 대학을 다니고 있는 한 대학생은 “최근 대학생들은 1~2학년은 학과 이론 수업에 집중하고, 졸업을 앞둔 3~4학년이 되면 인턴을 나가는 것이 다반사다”며 “실습을 통해 직업에 대한 경험을 얻을 수 있는 점이 대학생들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대학의 경우 코로나19와 학령인구 감소라는 위기 속에서도 현장실습 제도를 놓지 않고 있다. 조영권 안양대 홍보부장은 “최근 여러 위기에서도 현장실습을 위한 다양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학과별로 필요한 협력 기업이 있으면 대학 본부와의 상의를 거쳐 협력을 진행해 학생들의 실무경험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기업에서도 신입 직원 채용 시 관련 직종에 대한 경험을 중요한 가점 요소로 판단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하지 않은 학생에 비해 직업탐색 활동에 더욱 적극적이고 직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는 인식이 많이 늘어났다. 우수한 인재를 검증하고 확보해야 하는 기업이 학생들의 현장실습 유치를 위해 관심을 보이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구체적·실증적 근거도 있다. 송윤희 안양대 교양학부 교수는 자신의 논문 ‘대학생의 현장실습 교육 경험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및 융합역량 비교’를 통해 현장실습이 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 교수는 “학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한 직무경험으로 효율적인 업무 수행 능력을 기를 수 있다”며 “진로 준비 및 실무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대학이 지원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래서 많은 대학들은 학생들의 요구에 힘입어 현장실습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를 산학협력단의 주요 업무로 설정한 후 교원을 추가 배치하는 등 학생 지원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서울여대의 경우 학생·인재개발처의 대학일자리플러스사업단에 소속된 현장실습지원팀이 학생들의 직무역량과 취업실전역량 강화를 목표로 SWCD(Seoul Women’s university Career Development) 아카데미 운영을 비롯해 △서울시정 대학생 인턴십 운영 △현장실습 온라인 시스템 운영 등 현장실습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주대 LINC+ 사업단이 블로그를 통해 현장실습 질문에 응답했다. (사진=아주대 LINC+ 사업단 블로그)
아주대 LINC+ 사업단이 블로그를 통해 현장실습 질문에 응답했다. (사진=아주대 LINC+ 사업단 블로그)

아주대도 현장실습의 제도의 우수사례로 대표적인 대학으로 꼽힌다. 아주대는 2014년 LINC 육성사업 참여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2021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평가’의 현장실습 참여 학생 비율 부문에서 대학 중 2위를 차지할 정도로 현장실습 제도를 잘 활용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주대는 블로그를 통해 현장실습을 했던 학생들의 참여 후기를 소개하거나 각종 공모전과 시험 등을 소개하며 학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1000여 명의 학생들이 현장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강경란 창의산학교육원장 겸 현장실습지원센터장이 교육부에서 ‘대학생 현장실습 및 계약학과 활성화 유공 표창’을 받은 것은 덤이다.

지난 3일 선정 결과가 발표된 ‘LINC 3.0’ 사업도 대학들의 현장실습 환경 조성에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학협력을 선도하는 대학을 육성하기 위해 진행하는 사업인만큼 교육부는 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대학들의 꾸준한 관리를 주문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이번 LINC 3.0 사업 선정을 위해 현장실습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과 관리 체계를 정비할 수 있었다”며 “선정 결과와는 상관없이 이는 학생들의 실습을 위해 계속 유지해야 할 중요한 업무라 생각한다”고 했다.

■ 현장실습 제도의 어두운 면, 일은 하지만 돈은 받지 못한다? = 이렇듯 대학생 현장실습 제도가 가져오는 이점이 분명하지만 문제점도 적지 않다. 대학 실무자들 입장에서 보면 가장 어려운 것은 실습기관의 다양성 부재가 크다. 충북권 대학의 한 관계자는 “학생들이 관심을 보일 만한 기관이나 기업을 찾기 위해 노력하지만 지방대학이라는 한계에 부딪힐 때가 많다. 막상 현장실습 기관과 협약을 맺어도 현장실습생이 없거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저조해진 학생 참여율도 실습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아쉬움을 표현했다.

학생들이 느끼는 아쉬움은 더 크다. 경험을 쌓기 위해 야심차게 현장실습에 지원했지만 막상 원했던 업무와는 다르게 잔업과 같은 보조업무를 맡거나 기존에 알려진 실습보다 훨씬 고된 일을 하는 사례가 종종 나온다. 현장실습에 자원해 2개월간 실습기관에서 일한 대학생 박 모씨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주 5일마다 열심히 일했지만 자신이 원했던 실무경험과는 거리가 먼 평범한 노동이었다”며 “실습할 이유를 전혀 찾지 못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한 “애초에 알려진 업무보다 더 많은 양을 소화했지만 이에 따른 보상이나 대책이 없다시피 했다. 좋은 기회라고 해서 참여했지만 막상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실습비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현장실습에 참여했던 대학생 A 씨는 “최저 임금보다 낮은 금액을 받으면서 그만두려고 생각했지만 졸업을 위한 학점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참고 다녔다”며 현장실습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런 불만에도 학생들이 목소리를 내기 힘든 이유는 취업난에 있다. 졸업 이후 직장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스펙을 쌓을 수 있는 현장실습은 학생들에게 있어 울며겨자 먹기처럼 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귀결된다. 결국 포기하고 학교에 다시 다니고 있다는 A 씨는 “자신과 같은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대학과 기업이 힘을 합쳐 제대로 된 협의 내용을 도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교육부 제도 개선 의지 드러냈지만…기업-학교 눈치 싸움에 학생들만 손해 = 제도가 품은 많은 문제에 교육부는 지난해 7월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에 손을 댔다. 교육부는 운영원칙 부분에서 현장실사와 근로감독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또한 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이 보수 없이 일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실습지원비를 직무 수행 시간 비율과 최저임금을 곱한 금액 이상을 기준으로 학생에게 직접 금전으로 제공돼야 한다고 명시했다. 여기에 지원비 산정 시 운영규정에 따라 보장되는 휴일은 유급휴일로 지정하는 등 제도 개선 의지를 표명했다.

기업에서 학생들에게 일정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것으로 바뀌었기에 가뜩이나 떨어진 기업들의 참여율이 더욱 저조해질 수 있다는 우려는 현실이 됐다. 지난달 4일 △한밭대 △한남대 △대전시 관계자들이 모여 열린 ‘기업-대학 현장실습 및 취업 연계 방안 마련을 위한 관·학 협력 협의회’에서는 해당 문제가 나오며 지자체와 개선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이에 한 대학 관계자는 “재정 부담이라는 이유로 나서지 않는 기업들이 많아지는데 기업과 학교의 눈치 싸움 속 학생들만 손해를 보고 있다”며 “학생, 대학, 기업의 유기적인 연결을 위해 교육부가 앞장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장실습을 참여한 학생들의 근로 환경 개선을 위해 개선안이 도입됐지만 오히려 실습 환경을 줄이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후속 대처가 조속히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한국대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