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EU "러시아, 침공 직전 우크라 겨냥 위성 사이버공격"

[우크라 침공] EU "러시아, 침공 직전 우크라 겨냥 위성 사이버공격"

연합뉴스 2022-05-10 21:31:01 신고

3줄요약
유럽연합(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 대표 유럽연합(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 대표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연합(EU)은 10일(현지시간) 지난 2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전 발생한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에 러시아가 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 대표는 이날 EU를 대표해 낸 성명에서 "EU와 그 회원국들은 국제 파트너국들과 함께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EU는 해당 사이버공격은 미국 통신 업체 비아샛이 운영하는 통신 위성 'KA-SAT' 네트워크를 겨냥한 것으로,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한 시간 전에 발생, 군사 작전을 용이하게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EU는 "이 사이버 공격은 우크라이나 내 일부 공공 기관과 기업, 사용자들에 걸쳐 무차별적인 통신 이용 불능과 지장을 초래하며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일부 EU 회원국에도 영향을 줬다"고 지적했다.

EU는 "이 용납할 수 없는 사이버공격은 사이버 공간에서 러시아의 지속적인 무책임한 행동 양식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라면서 또한 불법적인 우크라이나 침공의 일부를 구성한다고 덧붙였다.

EU는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사이버공격은 다른 국가로 번질 수 있고 유럽 시민들의 안보를 위험에 빠뜨리는 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 EU는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이 같은 악의적 행위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kj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