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국민의 지혜로 되살아납니다

소상공인, 국민의 지혜로 되살아납니다

웨딩21뉴스 2022-05-24 13:15:00 신고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소상공인의 회복과 재기를 위한위기 극복 방안에 대해 국민과 전문가, 정부가 함께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5월 25일(수) 오후 3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1층(서울열린소통포럼공간), “국민이 모으는 지혜, 살아나는 소상공인”을 주제로 2022년 제1차「열린소통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년 소상공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어소비활동이 위축되고, 비대면 소비로 소비환경이 변화되면서 소상공인의위기가 가속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 2021.12. 중소벤처기업부 발표, 소상공인 영업이익은 코로나 이전 대비 43% 감소

소상공인의 매출‧영업이익 감소, 부채 증가, 경영환경 변화 등으로 소상공인의 안정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이 강화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올해 처음 개최되는 제1차 열린소통포럼은 코로나 이후 시대의 소상공인생태계 변화에 맞춰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재도약의 발판을 위한지원방안 등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하기위해 마련되었다.

이번 열린소통포럼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던 예년과달리 현장행사와 온라인으로 동시 개최되며, 1부 대국민 공개포럼과 2부 소그룹 토론으로 진행하고,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 5월 20일에는 사전 토론회(포럼)인 전문가포럼을 유튜브로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주제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얻고 토론회(포럼)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토론회(포럼) 1부는 서울 열린소통포럼공간에서 진행되며, 유튜브 ‘열린소통포럼’ 경로(채널)에서 생중계도 한다.

최재섭 남서울대학교 교수가 “코로나19 이후, 소상공인의 유통환경 변화와 정책 대응방안”을 주제로 유통환경 변화에 따른 소상공인의 경쟁력 및 자생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이어서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 본부장은 “소상공인 지속 가능한 생태계를 위한 현장 제언”을 주제로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현장에서 느끼는 개선사항을 공유한다.

발제 이후에는 발제자들과 중기부 등 관계부처 담당자가 현장 질의및 유튜브 실시간 대화창을 통해 소상공인을 위해 필요한 정책에 대해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다.

2부는 정책제안 발굴을 위한 현장 토론과 온라인 화상회의(줌)에서 소그룹 토론으로 진행된다.

사전 신청한 국민 50명이 전문 진행자(퍼실리테이터)와 함께 ‘소상공인 살리기’에 대한 정책제안 발굴을 위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펼칠 예정이다.

이번 열린소통포럼에서 제안된 다양한 국민 의견은 숙성포럼(6월1주)을 통해 정책제안으로 최종 정리되고, 소관 부처 검토(~6월말)를 거쳐 정책에 반영될 예정이다.

※포럼을통해발굴한정책제안과해당제안의정책반영결과는누리집 www.gwanghwamoon1st.go.kr 에서확인가능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 되살아나기 위해서는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관심과 지혜가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에서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필요한 정책 아이디어가 많이 제안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2022년 제1차「열린소통포럼」개최 계획(안)

1. 행사개요

일시/장소 : ’22. 5. 25.(수) 15:00~17:30 / 서울 열린소통포럼공간·온라인○ 주제 : 대한민국 소상공인 살리기, “국민이 모으는 지혜, 살아나는 소상공인”

참석 : 행안부 정부혁신기획관, 발제자(2명)

* 관계부처(중기부)
** 사회자, 국민등* 발제자 : 전문가 1, 국민패널 1 ** 국민과의 질의응답 참여

2. 운영계획

1부(15:00~16:00) :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발제 및 토론 등)
- (온라인) 유튜브, 대국민 생중계, 실시간 채팅 토론 등
- (오프라인) 서울열린소통포럼공간, 발제·질의응답 등 메인 행사

2부(16:00~17:30) : 사전신청 국민(50명) 대상으로 소그룹 토론(온‧오프라인)*
* 온라인(30명), 오프라인(20명) 참석 및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심화토론진행

2022년 제1차「열린소통포럼」개최 계획(안) 일정 (사진출처 : 행정안전부)


▶ 2022년 제1차 「열린소통포럼」 참가신청 QR 코드

사진출처 : 행정안전부


▶ 2022년 제1차 열린소통포럼 참여 이벤트

사진출처 : 행정안전부
사진출처 : 행정안전부

 

Copyright ⓒ 웨딩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