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하루 앞두고...경찰 "불법행위시 엄정 대응"

화물연대 파업 하루 앞두고...경찰 "불법행위시 엄정 대응"

아주경제 2022-06-06 15:35:18 신고

3줄요약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을 하루 앞둔 6일 오전 서울의 한 시멘트 공장에 레미콘 차량들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남부경찰청은 오는 7일로 예정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을 두고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현장 검거 등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경찰은 비조합원 차량 운송방해, 차로 점거, 운송기사 폭행, 차량손괴, 사업장 봉쇄 등 화물연대의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현장 검거를 원칙으로 주동자를 추적해 사법 처리할 방침이다.
 
경찰은 불법행위 가담 운전자에 대해서는 운전면허 정지나 취소 등 면허 행정처분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파업 첫날에는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ICD), 평택항 및 기타 사업장에 경찰력 16개 중대 1200여명을 배치한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가 예상되는 화주사와 비조합원들이 화물연대의 불법행위를 적극적으로 112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물연대는 오는 7일 0시를 기해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다. 앞서 이들은 안전 운임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총파업을 결의했다. 화물 노동자들이 매달 수백만원 유류비 지출로 생존권 위기를 겪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안전망은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화물 기사 적정임금을 보장해 과로·과적·과속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로 도입된 안전 운임제는 교통 안전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 운임인 안전 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안전 운임제는 올해 말 폐지될 예정이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