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유학길 이낙연 "강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 출국 인사

美 유학길 이낙연 "강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 출국 인사

이데일리 2022-06-07 07:31:1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인 이낙연 전 대표가 7일 미국 유학길 오르기에 앞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글을 인용, 출국 인사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상임고문인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달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엄수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아내와 함께 미국으로 간다. 체류 기간은 1년으로 예정했다”면서 “현재를 걱정하지만, 미래를 믿는다. 강물은 휘어지고 굽이쳐도, 바다를 포기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고 노 전 대통령은 임기를 마치고 `노사모` 자원봉사센터 개소식을 찾아 방명록에 `강물은 바다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강물처럼!`이란 글귀를 남겼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2003년 16대 대선 당시 고인의 후보 시절 대변인을 맡았고 취임사를 썼던 인연이 있다. 유학길에 앞서 고인이 남긴 정치적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이 전 대표는 “국내가 걱정스러운 시기에 떠나느냐고 나무라시는 분들도 계신다”면서도 “책임있는 분들이 잘해 주시리라 기대한다. 국민의 상식과 정의감, 애국심과 역량이 길을 인도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지난달 23일 경남 봉하마을을 찾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이틀 뒤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경남 양산 사저를 찾았던 이 전 대표는 전날에는 국립현충원 고 김대중 전 대통령 내외 묘소를 참배하고 출국 보고를 전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미국 수도 워싱턴DC에 있는 조지워싱턴대 한국학 연구소에서 방문 연구원(Visiting Scholar) 자격으로 한반도 평화와 국제정치를 공부하며 관련 인사들과도 교류할 예정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