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 "곽상도 아들, 21대 총선 운동 위해 '화천대유' 퇴사 언급"

김만배 "곽상도 아들, 21대 총선 운동 위해 '화천대유' 퇴사 언급"

데일리안 2022-06-23 04:09:00 신고

3줄요약

곽상도 아들, 고액 성과급 논란 불거질 당시에는 "아파서 퇴사했다"

곽상도 측 "곽상도, 아들 화천대유 근무로 국토위 지망 안 해"

김만배 "곽상도, 국힘 부동산특조위 활동…대장동 이익 고려하지 않았을 것"

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월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곽상도 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월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대장동 개발업체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곽상도 국민의힘 전 국회의원의 뇌물혐의 사건 관련한 검찰 조사에서 "곽 전 의원의 아들 병채씨가 '21대 총선 예비후보 선거운동은 가족만 가능하기에 퇴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채씨는 '화천대유'로부터 받은 퇴직금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에 대한 논란이 일었을 당시 "건강악화로 인해 퇴사했다"고 밝힌 바 있다.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곽 전 의원 등의 9차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은 증인으로 출석한 김씨에 대한 곽 전 의원 측 증인신문으로 진행됐다.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은 김씨에게 "증인은 (이 사건 관련한) 검찰 조사에서 '병채씨가 아버지 선거운동을 위해 퇴사한다'고 해서 곽 전 의원에게 전화해서 물어봤다. 당시 곽 전 의원이 '명함이라도 돌리기 위해서는 아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던 내용을 진술한 것이 맞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김씨는 "맞다"며 진술 사실을 인정했다.

곽씨는 지난해 9월 26일 화천대유 고액 퇴직금 논란이 불거질 당시 "2018년도부터 평생 건강하기만 했던 저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다. 기침이 끊이지 않고, 이명이 들렸으며 갑작스럽게 어지럼증이 생기곤 했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딸을 가진 아빠로서 힘든 결정이었지만 더 이상 회사에 다니는 것은 불가능했다"는 이유로 퇴사를 결심했다고 입장문을 냈다.

이처럼 건강악화로 화천대유를 퇴사하게 됐다는 곽씨의 주장과 21대 총선 선거운동을 위해 화천대유를 퇴사했다는 김씨 측 진술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이날 공판에선 곽 전 의원이 21대 국회의원 재임 시절, 곽씨가 화천대유에서 근무를 했기에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기를 꺼려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은 김씨에게 "곽 전 의원은 병채씨가 화천대유에 근무했지만, 국토교통위원회에 지망하지 않았다. 21대 국회에서 곽 전 의원이 희망 상임위 신청 당시 1·2순위에 교육위원회를 신청한 사실을 아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김씨는 "저는 (곽 전 의원이) 어떤 상임위를 희망하는지 모른다"며 선을 그었다.

다만 김씨는 곽 전 의원이 국민의힘 부동산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을 한 것을 두고 대장동 사업으로 인한 이익을 고려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증언했다.

곽 전 의원 측 변호인이 "증인은 검찰 조사에서 대장동 사업개발로 얻은 이익의 경우 (지난해 있었던) LH 사태 때 투기로 얻은 이익과 엄연한 차이가 있다. (곽 전 의원이) 국민의힘 부동산특조위 활동을 한 배경이 이런 것들을 고려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증언한 바가 있느냐"고 묻자, 김씨는 "맞다"고 답했다.

곽 전 의원은 지난해 4월 아들의 성과급 등 명목으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로부터 50억원(세금 제외 25억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김씨는 곽 전 의원에게 뇌물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