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 가능성 결국 인정한 파월…"경제 연착륙 어렵다"(종합)

침체 가능성 결국 인정한 파월…"경제 연착륙 어렵다"(종합)

이데일리 2022-06-23 04:31:04 신고

3줄요약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결국 경기 침체 가능성을 인정했다. 최악의 인플레이션을 두고 공격 긴축 의지를 드러내면서, 이와 동시에 “침체 가능성이 분명히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그의 최근 발언들과는 확연히 달라진 톤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22일(현지시간)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AFP 제공)


파월 의장은 22일(현지시간) 상원 은행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인플레이션을 잡을 것을 강력히 약속한다”며 “우리는 향후 몇 달간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인) 2%로 돌아가고 있다는 설득력 있는 증거를 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인플레이션은 지난 1년간 매우 놀랍도록 상승했고 앞으로 더한 놀라움이 있을 수 있다”며 “이를 위해 신속하게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강한 노동시장을 유지하려면 물가를 끌어내리는 것이 필수”라며 “금리 인상의 속도는 입수하는 경제 지표와 변화하는 경제 전망에 달려 있다”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은 최근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이후 기자회견에서 “7월 인상 폭은 50bp(1bp=0.01%포인트) 혹은 75bp가 될 것”이라며 추가적인 ‘자이언트스텝’을 예고했는데, 당시 기조를 이날 재차 강조한 것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준이7월 FOMC에서 75bp를 올릴 확률은 90%가 넘는다.

파월 의장은 “중립금리 이상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며 “현재 금리(1.50~1.75%)는 여전히 낮다”고 말했다. 연준이 추정하는 미국 중립금리는 2.5% 안팎이다. 7월 FOMC에서 자이언트스텝을 밟는다면 2.25~2.50%로 중립금리에 도달한다. 7월 이후 9월, 11월, 12월 등 올해 남은 3번 회의 때마다 계속 공격 긴축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읽힌다.

그는 “매 회의마다 (금리 인상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우리의 입장을 투명하게 공개할 것”이라며 “물가 상승률을 2%로 낮추는데 정책 수단을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파월 의장의 언급 중 더 주목 받은 것은 경기 침체 가능성을 피력했다는 점이다. 그는 “미국 경제는 매우 강력하고 강도 높은 통화정책을 감당할 수 있다”면서도 “(경기 침체는) 우리가 의도하는 결과는 아니지만 분명히 그럴 가능성은 있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그동안 긴축이 침체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강하게 반박해 왔다. 가파른 돈줄 조이기로 인해 침체가 올 수 있다고 공개적으로 거론한 건 사실상 처음이다.

파월 의장은 “연준 통화정책이 특정 에너지 가격 혹은 식품 가격에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주지 못할 수도 있다”며 “미국 경제 연착륙은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토로했다.

실제 골드만삭스를 비롯한 월가 주요 기관들은 일제히 미국 경제의 침체 확률을 상향 조정하고 있다. 그 주요 근거가 예상을 뛰어넘는 연준의 긴축이다.

씨티그룹은 이날 침체 확률을 50%로 높였다. 네이선 시츠 씨티그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소비 둔화 가능성을 우려하며 “중앙은행들은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맞서 싸우는 상황에서 어려운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