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尹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동행

김건희 여사, 尹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동행

경기연합신문 2022-06-23 16:36:13 신고

3줄요약
출처 = 뉴시스
출처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김건희 여사사가 동행 할 것으로 보여 이를 계기로 공식 일정 참여를 확대할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2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토 정상회의에서) 마련된 배우자 프로그램에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여사의 참석 여부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저희가 잘 알지 못해서 자세하게는 설명 못 드릴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나토 정상회의에는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그래서 희망하는 정상들의 배우자께서 참여하실 수 있다"라며 "(김 여사의) 참여 의사를 여전히 오늘까지도 타진 중인 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가급적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만약 김 여사가 윤 대통령과 외교 일정에 동행한다면 이번 나토 정상회의가 김 여사의 외교 무대 데뷔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김 여사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 당시 국립중앙박물관 만찬 직전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기는 했으나 공식 일정을 소화한 것은 아니었다.

김건희여사는 나토에서 주최하는 사교프로그램의 일환인 배우자 세션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는 바이든 미 대통령의 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부인 유코 여사가 참석할 가능성이 높다.

나토 정상회의는 오는 29~30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다. 우리나라는 나토회원국은 아니지만 파트너국으로 일본, 뉴질랜드, 호주와 함께 초청됐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약 10개국과 양자 회담도 가질 계획이다. 원자력발전소, 반도체, 신재생 에너지, 방위산업 등 양자 경제 현안을 논의하는 한편,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 북핵문제 공조 등에서 각국의 협조를 끌어낸다는 방침이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첫 한일정상회담은 현재로선 불확실한 상황이다. 다만 양 정상은 나토 회의를 계기로 한 한·일·호·뉴 4개국 정상회담을 통해 만남의 기회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Copyright ⓒ 경기연합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