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발열자 이틀째 1만명 이하 주장…"장마철 질병에 대응"

북, 발열자 이틀째 1만명 이하 주장…"장마철 질병에 대응"

연합뉴스 2022-06-26 06:25:18 신고

3줄요약

"28∼29일 첫 장맛비…농번기 농촌에 집중 검병검진 진행"

북한, 순안국제공항 방역 강화북한, 순안국제공항 방역 강화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평양 국제비행장에서 최대비상방역체계의 요구에 맞게 소독사업을 강도높이 전개하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2022.6.10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북한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의심되는 신규 발열 환자 수가 이틀째 1만명 이하를 유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국가비상방역사령부를 인용해 지난 24일 오후 6시부터 24시간 동안 전국에서 새로 발생한 발열 환자가 총 8천920여명이라고 보도했다.

완쾌된 환자는 1만600여명으로 집계됐다.

북한 발표에 따르면 지난 18일부터 전날까지 엿새 연속 하루에 새로 발생한 발열 환자 수가 1만 명대를 유지하다가 지난 24일 1만명 아래로 감소했다.

지난 4월 말부터 전날까지 발생한 누적 발열 환자는 471만5천120여명이며 이 가운데 99.667%인 469만9천410여명이 완쾌했고 1만5천630여명만 치료받고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신규 사망자 통계는 공개하지 않았으며, 북한이 밝힌 지난 15일 기준 누적 사망자는 73명이고 치명률은 0.002%다.

이런 추세라면 북한이 이달 중 코로나19 위기가 해소됐다고 선언할 가능성도 있다고 통일부는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이 공개한 발열 환자 규모와 비교해 사망자가 너무 적은 점 등으로 미뤄 북한 통계를 그대로 신뢰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다.

농장원들 체온측정하는 북한 방역원농장원들 체온측정하는 북한 방역원

(서울=연합뉴스) 북한 평안남도 문덕군 인민위원회 부장 리창룡은 6일 조선중앙TV에 출연해 현재 군에서 유열자(발열자) 발생수는 현저히 줄어들고있다고 전했다. 방역원들이 모내기 작업에 진입하는 농장원들에 대한 체온측정과 소독 사업을 하고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2.6.6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북한 당국은 황해도 일대에 퍼진 수인성 전염병과 이른 장마로 예상되는 계절성 질병에도 철저히 대응하자고 호소했다.

통신은 "올해 우리나라의 장마 시작 시기가 평년보다 빠르게 예견되는데 맞게 악성 전염병을 박멸하는 투쟁과 동시에 전국적 범위에서 계절적 요인에 의한 전염병 전파를 철저히 막기 위한 비상방역 사업이 예견성 있게 조직 전개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봉쇄된 단위에 의약품을 우선 제공하고 농번기 농촌에는 집중 검병검진, 끓인 물 보급 등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도시에서는 오수정화 시설과 빗물 처리 시설을 점검하고 축산 단위에서는 동물들에 대한 역학 감시를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남한 기상청 격인 북한 기상수문국은 오는 28∼29일 첫 장맛비가 내리겠다고 예상했다.

cla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