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5년 만에 6·25 반미집회..."전쟁억제력 강화 중대문제 승인"

北, 5년 만에 6·25 반미집회..."전쟁억제력 강화 중대문제 승인"

아주경제 2022-06-26 14:35:08 신고

3줄요약
북한이 최근 '강대강 정면승부' 대외기조를 천명한 가운데 6‧25 전쟁 72주년을 맞아 반미투쟁을 선동하며 결사 의지를 다지는 군중집회를 5년 만에 재개했다.조선중앙TV는 청년학생들의 복수결의 모임이 평양시 청년공원에서 진행 되었다고 25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북‧미 정상회담이 성사된 2018년 이후 5년 만에 6·25 반미(反美) 군중집회를 개최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전쟁 억제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중대 문제'를 승인했다. 이에 김 위원장이 '7차 핵실험'을 최종 승인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 관영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26일 근로자와 청년 대학생 등이 전날 평양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 교양마당에 모여 미국을 규탄하는 군중집회를 열었다고 보도했다.
 
참석자들은 "만약 미제가 1950년대의 쓰라린 참패를 망각하고 또다시 우리 공화국을 감히 건드리려 한다면 다지고 다져온 불가항력의 물리적 수단들을 총발동하여 침략자들을 무자비하게 소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아울러 김 위원장 주재 하에 21∼23일 사흘간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가 개최됐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전군이 당 중앙의 군 건설사상과 군사전략적 기도를 받들고 들고일어나 그 어떤 적도 압승하는 강력한 자위력을 만반으로 다져야 한다"며 "조선인민군의 절대적 힘과 군사기술적 강세를 확고히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북한은 '핵실험'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그러나 김 위원장의 '중대 문제' 승인 사실을 공개하고, 김 위원장이 '강력한 자위력', '절대적 힘' 등을 직접 언급한 것은 곧 핵실험을 감행하겠다는 예고로 분석된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