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두창 3세대 백신 조속히 도입해야…위험군 외에는 접종 필요 없어"

"원숭이두창 3세대 백신 조속히 도입해야…위험군 외에는 접종 필요 없어"

데일리안 2022-06-27 02:17:00 신고

3줄요약

잠복기 길어 입국 검역서 발견 어려워…예방 접종으로 확산 고리 끊어야

2세대 백신, 원숭이두창용으로 직접 인정받지 못해…접종 방법 까다롭고 부작용 가능성

전문가 "기존 2세대 백신·치료제로 우선 대응하면서 3세대 백신·치료제 조속히 도입해야"

"위험군(확진자 중심으로 100여명)만 포위접종 실시…단순히 근처에 있었다면 감염 위험 없어"

원숭이두창 검사 결과.ⓒ연합뉴스원숭이두창 검사 결과.ⓒ연합뉴스

세계 각국에서 확산하는 원숭이두창이 최근 국내에도 처음으로 유입된 가운데, 차세대 예방 백신의 신속한 도입 등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은 현재 과거 사람 두창(천연두)에 적용했던 백신이나 기존 항바이러스 치료제로 원숭이두창에 일정 수준 대응이 가능하고, 호흡기 감염병처럼 전파력이 크지 않아 과도한 우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고 거듭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잠복기가 긴 원숭이두창의 특성상 입국 검역에서 발견하기 어려워, 확진자와 접촉자를 빠르게 찾아내 3세대 예방 접종을 통해 감염 확산 고리를 끊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국내에서 원숭이두창 유행이 확산하면 위험군에 한해 선제적으로 백신을 맞게 하는 '포위접종'(ring vaccination)의 필요성도 거론하고 있다.

26일 방역당국과 의료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3세대 원숭이두창 백신을 신속히 도입하고자 제조사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현재 유일하게 원숭이두창 치료용으로 허가를 받은 치료제인 테코비리마트 500명분도 7월 중 들여올 예정이다.

원숭이두창은 원래는 아프리카 일부 국가에서만 발견되던 풍토병이었기 때문에 각국이 백신과 치료제를 미리 확보해두긴 어려웠다. 5월부터 유럽, 미국 중심으로 확산이 시작된 이후 방역당국은 해외 상황을 주시하며 3세대 백신 도입을 협의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원숭이두창이 감염자(동물)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옮는 질병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전파력이 호흡기 감염병처럼 높지 않아 일반 인구 대상 대규모 접종은 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지난 22일 원숭이두창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은 우선 공중보건 위기에 대비해 비축해 놓은 2세대 사람 두창 백신 3500만여명 분으로 원숭이두창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원숭이두창 확진자와 접촉한 고위험·중위험자 중 희망자는 2세대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두창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전 세계에서 종식·퇴치됐다고 1980년 선언한 질병으로, 국내에서는 1978년생까지 두창 백신을 맞고 1979년 접종이 중단됐다. 2세대 백신은 살아있는 바이러스의 독성을 약하게 만들어서 체내에 투여하는 생백신으로,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는 약 85%라고 알려져 있다.

과거 두창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원숭이두창을 예방하는 면역을 어느 정도는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2세대 백신의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없고, 접종 후 40년 이상이 지난 시기라 면역이 현재 어느 정도로 지속되고 있는지 장담하기 어렵다.

2세대 백신은 원숭이두창용으로 직접 인정을 받진 않았으며 접종 방법이 까다롭고, 부작용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도 있어 3세대 백신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2세대 백신의 이런 단점 때문에 최근 독일에서 입국한 첫 확진자(30대 내국인)와 같은 비행기 내 인접 좌석에 앉았던 승객, 일부 승무원 등 중위험 접촉자 8명 모두 백신 접종에 동의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2세대 백신과 기존 치료제로 우선 대응하되, 부작용이 덜하고 원숭이두창 예방 효과가 인정된 3세대 백신·치료제를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원숭이두창의 국내 유행 규모가 커지면 영국 사례처럼 위험군인 밀접 접촉 그룹을 대상으로 백신을 맞도록 하는 포위접종도 검토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통상 확진자를 중심으로 위험군에 해당하는 100여명에게 접종을 하는 것이다.

3세대 원숭이두창 백신은 바이러스 노출 4일 이내에 백신을 맞으면 감염 예방이 가능하고, 만약 감염되더라도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백순영 가톨릭대 명예교수는 연합뉴스TV에 출연해 "2세대 백신은 부작용 위험도에 비해 이득이 크지 않다"며 "위험도가 덜한 3세대 원숭이두창 백신으로 확진자 주변 사람들에 대한 포위접종시 감염 확산 차단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엄중식 가천대 감염내과 교수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혹시 지역사회 유행이 확인되면 확진자를 중심으로 밀접 접촉자에게 포위접종 하면 예방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포위접종은 영국 등에서 실행되고 있는데, 방역당국은 실제 발생 상황과 해외 동향, 전문가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국내 실시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방역당국의 의견처럼 위험군 외에 일반 인구까지 원숭이두창 백신 접종을 할 필요는 없다고 강조했다

정재훈 가천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은 직접 접촉 기반이라 단순히 근처에 있는 접촉으로는 감염 위험이 거의 없다"며 "3세대 백신을 조속히 도입해 확산세를 따라 위험군에게 포위접종을 실시하고, 나머지 인구 집단은 면밀히 관찰하는 정도로 가면 된다"고 말했다.

원숭이두창 백신 접종은 국립중앙의료원을 비롯한 지역별 감염병전담병원에서 맡는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원숭이두창 특성상 백신 접종은 실제 바이러스에 노출된 사람 한 명 한 명의 예방·증상 완화를 위한 '개별적' 조치"라며 "고위험군 가운데 희망자 대상으로 한다는 접종 계획은 현재 짜여져 있고 3세대 백신도 기본적으로 같은 방침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