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농촌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 유치 성과

이원택, 농촌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 유치 성과

일요시사 2022-06-27 08:34:19 신고

3줄요약

[일요시사 취재2팀] 이민영 기자 = 이원택 더불어민주당 의원(김제·부안)이 농식품부가 공모사업으로 추진한 농촌경제·사회 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총사업비 140억 규모) 및 농촌공간정비사업 대상지로 김제 유치·확정을 이끌어내는 데 큰 성과를 거뒀다.

농식품부 농촌공간정비사업은 농촌마을의 축사·공장·빈집·장기방치건물 등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정비구역을 활용해 지역주민들을 위한 휴식공간 조성 등 농촌공간의 재생 및 정주환경 개선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에 농촌공간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김제시에는 올해부터 26년까지 5년간, 최대 250억원(국비 125억, 지방비 125억)이 투입된다.

이에 따라 용지면 신정리, 용수리 일대 축사 및 빈집 등이 정비되고 새로운 주거단지와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지역의 정주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에 농촌공간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김제 용지면 일대는 지난해 새만금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되어 현업축사 매입·생태복원을 위한 481억원의 국비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어서, 용지면 일대 농촌지역 정주여건 및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지난 13일 김제 백구에 설립이 확정된 ‘농촌경제·사회서비스 활성화 지원센터’는 농촌지역 사회 및 생활서비스를 제공하는 특화 공동체 육성 전문교육기관이다.

이 센터는 돌봄, 의료, 보육, 교육 등 사회서비스와 식당과 마트 등 생활서비스 특화 공동체 육성이 이뤄진다. 이를 위해 2024년까지 총사업비 140억(국비 70억)이 투입되며, 이번 센터 설립은 전북이 농촌의 사회 및 생활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중심지로 도약하게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원은 “농촌 정주 여건 개선과 경쟁력 강화는 살기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해 중요한 과제인 만큼, 앞으로도 김제·부안 농촌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및 농어업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회·경제적 서비스 지원 확대를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mylee063@ilyosisa.co.kr>

 

Copyright ⓒ 일요시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