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김창룡 경찰청장 사표수리 보류…"법 절차에 따라 처리"

윤석열 대통령, 김창룡 경찰청장 사표수리 보류…"법 절차에 따라 처리"

데일리안 2022-06-27 14:36:00 신고

3줄요약

김창룡 사의 표명에 정부여당 격앙

대통령실 "법 절차에 따라 처리" 입장

與 "임기 26일 남기고 자기정치 사퇴쇼"

윤석열 대통령 ⓒ뉴시스윤석열 대통령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김창룡 경찰청장의 사표 수리를 보류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김 청장이 정식으로 사표를 내면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법이 정한 절차'라는 것은 김 청장이 공식 절차를 통해 사표를 제출하면 검찰 수사나 감사원 감사, 징계 심사 여부 등을 조회한 뒤 수리 여부를 최종 판단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로 출국한 만큼, 즉각적인 수리는 쉽지 않다.

김 청장은 이날 오전 전격적으로 사의를 표명했다. 사의 표명에 앞서 대통령실에 사전 보고가 올라간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청장은 공식 절차를 통해 의원면직서를 제출하진 않았으며 현재 휴가를 떠난 상태다.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은 김 청장의 사의 표명에 격앙된 감정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통령의 첫 해외 순방 직전 치안 총수가 예고도 없이 옷을 벗겠다고 나서 혼란을 키우고 있다는 점에서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김 청장이 임기를 불과 20여일 앞두고 사의를 표명했는데 하필 그 시기가 행정안전부 장관의 경찰 지원 부서 신설 관련 기자간담회 이후인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며 "경찰 지원국을 훼방 놓고 자기가 민주 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형수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국가의 치안과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청장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출국일에 사표를 던지는 것은 공직자로서의 기본조차 안 되어 있는 것"이라며 "임기를 26일 남겨놓고 사퇴 기자회견을 여는 김 청장의 행태 자체가 지극히 정치적인 것으로 사퇴쇼에 불과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어떠한 명분 없는 방해와 저항에도 과거의 비정상을 정상으로 돌려놓고 공식화하는 제도 개선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