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남성과 여성이 달랐다

결혼할 때 가장 중요한 조건은?…남성과 여성이 달랐다

데일리안 2022-07-06 04:24:00 신고

3줄요약

보사연, 남녀 1만4000여명 상대 결혼관 조사 연구보고서 발표

男 '본인 경제력'…女 '배우자 경제여건'

'결혼' ⓒ게티이미지뱅크.

결혼을 앞두고 남성은 '본인 경제력'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고 여기는 반면, 여성은 '배우자 경제 여건'을 더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생각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결혼 후 가정을 꾸렸을 때 남성이 경제적인 책임을, 여성이 출산과 육아 부담을 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인식이 남아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5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보건복지전문지 '보건복지포럼'에 실린 '성 역할 가치관과 결혼 및 자녀에 대한 태도' 연구보고서(임지영 전문연구원)가 '2021년도 가족과 출산 조사' 자료를 통해 남녀 간 결혼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을 살펴본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19∼49세 남녀(남성 7117명, 여성 7032명)를 대상으로 집계했다. 결혼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9개 항목을 제시해 각 항목의 중요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남녀 모두 결혼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 '부부간의 사랑과 신뢰'(남성 92.4%, 여성 94.9%)이라는 점에서 동의했다.

하지만 남성은 주로 본인의 경제력을 결혼에서 중요한 조건으로 고려했다. 남성의 경우 '부부간의 사랑과 신뢰'(92.4%) 다음으로 '본인의 경제적 여건'(84.1%)이 가장 고려해야 할 요건으로 봤다. 이어 '본인의 일과 직장'(83.6%), '안정된 주거 마련'(82.3%), '각자의 집안과의 원만한 관계'(76.9%) 등의 순이었다.

반면 여성은 배우자의 경제적 여건을 결혼 결정의 중요한 판단기준으로 삼았다. 여성은 '부부간의 사랑과 신뢰'(94.9%) 다음으로 '안정된 주거 마련'(86.5%), '배우자의 일과 직장'(86.1%), '배우자의 경제적 여건'(86.1%), '각자의 집안과의 원만한 관계'(85.7%) 등을 가정을 꾸릴 때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와 같은 조사 결과에 대해 "우리 사회에 아직은 남성이 가계 경제를 책임지고 양육은 주로 여성이 부담한다는 전통적 의식이 남아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