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와-인터뷰] 한국 최초 그랜드슬램 결승 진출 이끈 천재형 컬링 선수, '김민지'

[스타와-인터뷰] 한국 최초 그랜드슬램 결승 진출 이끈 천재형 컬링 선수, '김민지'

센머니 2022-07-07 00:32:54 신고

사진 - 김민지 선수
사진 - 김민지 선수

컬링(Curling)은 생각보다 역사가 오래된 스포츠다. 16세기 초 스코트랜드에 컬링이 존재했다는 증거로 삼을 수 있는 1511년 날짜가 새겨진 스톤이 스코틀랜드 '던 블레인' 소재의 오래된 연못의 물이 빠지면서 발굴되었다고 한다. 

컬링의 경기 방식은 빙판 위에 스톤을 미끄러뜨려 네 개의 동심원으로 분할된 목표 지점에 위치시킨다. 컬링은 볼링, 불, 셔플보드와 관련이 있다. 4명의 선수로 구성된 양 팀은 빙판에 표시된 원형 표적인 하우스를 향해 컬링 시트 빙판 위에 락이라고도 부르는 무겁고 광택이 있는 화강암 스톤을 차례대로 미끄러뜨린다. 전략과 팀워크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각 상황마다 스톤의 이상적인 경로와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팀원들과 상의를 통한 전략 수립이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빙판 위의 체스"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는 지능적인 스포츠다.

춘천시청 시절 한국 최초 세계선수권 메달과 월드컵 우승을 기록하며, 우리나라 여자 선수로는 처음으로 컬링 그랜드슬램 결승 진출을 이끈 천재형 컬링 선수, '김민지'를 만나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센머니=현요셉 기자]

Q.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컬링선수 김민지입니다. 현재 경기도청 소속 선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어린시절 본인의 꿈과 현재 직업을 선택한 계기?
저는 어릴 때는 경찰이 되는 것이 꿈이었어요. 중학교에 컬링부가 있었는데 컬링부 감독님이 학교 체육 선생님으로 계셨어요. 체육 선생님이 어느날 저에게 컬링을 해보자고 권유하셨는데, 저도 컬링이라는 운동에 호기심이 있어서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렇게 시작한 컬링을 지금까지 해오고 있어요. 어릴 때이 꿈이었던 경찰과는 거리가 멀지만 컬링 선수로써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하고 있어요.

Q. 컬링 선수 경력은 얼마나 되었나요?
저는 중학교 1학년때 시작해서 24살이 된 지금까지 10년 됐어요. 고교 진학 후 첫 대회였던 2015년 4월 한국선수권에서는 6위로 탈락했지만, 이후 열린 한국주니어선수권에서 경북컬링협회를 꺾고 처음으로 국가대표가 되었어요.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실업팀으로(춘천시청) 들어가게 돼서 아쉽게도 대학교는 다녀보지 못했어요. 

 

사진 - 김민지 선수
사진 - 김민지 선수

Q. 국제 대회 수상경력 대회 경력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 2018 아시아태평양컬링선수권대회 1위
- 2019 컬링월드컵 2차전 2위
- 2019 컬링월드컵 3차전 1위
- 2019 세계여자컬링선수권대회 3위
- 2019 동계유니버시아드대회 2위
- 2020 세계주니어컬링선수권대회 2위

Q. 컬링 선수를 하면서 힘든 점은 무엇인지?
컬링이 동계종목이지만 실내 스포츠이기 때문에 여름에도 대회가 열려요. 비시즌 없이 일년내내 운동을 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 힘들어요. 운동 선수기 때문에, 건강이나 체력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되는 점이 좋은 점도 있지만, 쉬운 일은 아닌 것 같아요.
 
Q. 컬링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컬링은 정말 마지막까지 승패를 모른다는 게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초반에 승기를 잡은 것 처럼 보이지만 마지막 샷 하나로 승패가 갈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 짜릿함이 매력적으로 느껴져요. 끝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지만,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면 극적인 역전도 노릴 수 있는 스릴 넘치는 운동이라고 생각해요.

Q. 운동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지요?
팀을 이적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그랜드슬램을 할 때였어요. 결승전이었는데 점수차이가 꽤 많이 벌어진 채로 지고 있었어요. 저희 팀이 한점, 한점씩 따라 잡아갔던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그 시합에서는 아쉽게도 졌지만 얻는 것도 많았던 대회였어요. 승패보다 경기 자체에 의미가 많았고 그래서 더 기억에 남아요.

 

사진 - 김민지 선수
사진 - 김민지 선수

Q. 컬링 선수를 하면서 사명이 있다면?
컬링이 예전에 비해서 인지도가 많이 생겼지만 아직도 비인기 스포츠에 속해요. 컬링 뿐만 아니라 많은 스포츠 중에 비인기 종목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종목의 인기와 인지도를 떠나서 제가 맡고 대표 선수로써 책임감과 최선을 다하는 선수가 되고 싶고, ‘컬링’을 좀 더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선수가 되고 싶어요.

Q. 컬링 기술 중에 가장 자신 있는 샷은?
샷 부분에서 크게는 ‘드로우’랑 ‘테이크’, 두 종류로 기술을 나눌 수 있어요. 제가 웨이트가 잘 나오는 편이라서 ‘테이크’쪽에서 조금 더 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있는 부분이기도 해요.

Q. 운동으로 '컬링'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부분은 어떤 부분인지?
컬링은 미디어로 보이는 것 보다, 그리고 상상하는 것보다 더 전신운동이에요. ‘샷’을 할 때, ‘스위핑’을 할 때 안 쓰는 근육이 없는 것 같아요. 그리고 특히 ‘스위핑’을 할 때는 근력 운동뿐만 아니라 유산소 운동까지 돼요. 컬링이 근육의 크기를 키우는 부분은 한계가 있겠지만, 근력 향상과 지구력 향상 등 건강도 매우 도움이 되는 운동인 것 같아요.

 

사진 - 김민지 선수
사진 - 김민지 선수

Q.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한 훈련 방법이 있는지?  
보통 팀원들과 같이 한 시트에서 훈련을 할 때가 많아요. 개인적인 훈련도 중요하지만 팀 운동이다 보니 팀원들끼리 소통하고 샷을 만들어가는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팀워크를 잘 만들어 내기 위해서 팀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어요. 좋은 팀워크가 좋은 성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해요.

Q. MBTI 결과는 무엇이며, 실제 성격은?
MBTI 테스트 결과는 ISFJ(용감한 수호자)이고, 항상 테스트를 해볼 때마다 ISFJ만 나왔어요. 그리고 저는 테스트 결과가 제 실제 성격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주변에서는 저를 보고 E(외향적)일 것 같다는 얘기도 많이 하는데, 많이는 아니지만 내향적인 성격을 갖고 있어요. ISFJ 타입의 특징이 내향적인 사람들 중에서 가장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Q. 특기와 평소에 즐기는 취미는 무엇인지?
특기는 10년 이상을 해온 ‘컬링’이고, 취미는 영화 보기, 친구들과 카페나 함께 분위기 좋은 장소로 놀러 다니는 걸 좋아해요. 

Q. 연애관과 이상형이 있다면?
이상형은 딱히 정해져 있지는 않은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연애관은 서로 상대방을 존중해 줄 수 있는 연애가 좋은 연애인 것 같아요. 그리고 상대방과 대화가 잘 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대화는 그 사람과의 교감이기 때문에, 대화를 통한 서로의 소통이 중요한 것 같아요.

 

사진 - 김민지 선수
사진 - 김민지 선수

Q. 컬링 선수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은? 
실력이 잘 늘지 않는다고 느껴져도 꾸준히 했으면 좋겠어요. 열심히 하다 보면 좋은 기회도 온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팀워크가 중요한 운동인 만큼 팀원들과 소통의 중요성을 잘 알고 좋은 팀워크를 만드는데 먼저 노력하는 선수가 되면 좋겠어요. 그렇게 하면 개개인의 좋은 실력이 뭉쳐져서 팀의 좋은 성적도 나올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Q. 컬링 선수로서 각오와 목표는?  
세계선수권이나 다른 국제대회는 많이 출전해 봤는데 아쉽게도 올림픽은 한번도 출전해 보지 못했어요. 다가오는 올림픽에는 팀 언니들과 함께 꼭 출전하고 싶어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항상 체력과 몸관리를 위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려고 합니다. 먼저 앞으로 다가오는 투어 대회에서도 좀 더 경험도 많이 쌓고 실력도 더 향상시키려고 계획하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항상 응원해 주시는 팬들에게 너무 감사드려요. 앞으로 더 성장하는 모습과 좋은 모습 많이 보여드릴 수 있는 ‘김민지’가 되도록 많은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스포츠들이 있지만 ‘컬링’에도 조금 더 관심 가져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경기도청 많이 응원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Copyright ⓒ 센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