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박지원-서훈 검찰 고발, 박지원 “국정원 정치에 이용, 안보장사 하지 마라”

국정원 박지원-서훈 검찰 고발, 박지원 “국정원 정치에 이용, 안보장사 하지 마라”

폴리뉴스 2022-07-07 08:34:54 신고

국가정보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탈북어민 북송사건’과 관련해 서훈,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에 배당했다. 이에 박 전 원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정원을 통한 ‘공작정치’를 시도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국정원은 지난 6일 오후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국정원은 자체 조사 결과, 금일(6일) 대검찰청에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하여,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 등으로 박지원 전 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위반(직권남용죄), 공용전자기록등손상죄 등으로 고발”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탈북어민 강제북송 사건’과 관련하여, 당시 합동조사를 강제 조기 종료 시킨 혐의 등으로 서훈 전 원장 등을 국가정보원법위반(직권남용죄), 허위 공문서작성죄 등으로 고발했다”고 했다. 국정원이 전임 정보수장 2명을 검찰에 고발한 것은 정권교체기라는 점을 감안하다라도 매우 이례적이다.

국정원 내부는 정권교체기를 맞아 술렁이는 가운데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외교관 출신의 김규현 국정원장을 임명한 뒤 국정원 인사, 예산권을 가진 기획조정실장에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검사 출신인 조상준 실장을 임명했다. 최근 국정원 1급 보직 국장급 인사 27명 전원을 대기발령했다.

검찰은 국정원의 고발사건을 접수하고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신속하게 배당했다. 송경호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 내 ‘윤석열 사단’으로 통한다. 윤 대통령의 전 정권에 대한 사정 의지가 곧바로 반영될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달 16일 해양경찰청의 서해공무원 월북 판단을 번복하면서 시작된 정부여당의 문재인 정권을 겨냥한 ‘사정정국’ 조성이 국정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 17일 감사원이 서해공무원 월북 판단과정을 두고 국방부와 해경 등에 대한 감사를 착수했고 서해공무원 유가족의 관계자 고발과 대통령기록물 공개 요구, 검찰의 전직 국정원장 수사로 이어졌다.

이에 박지원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지 말라. 국정원을 과거로 되돌리려는 시도에 단호히 맞서겠다”며 “전직 원장에게 아무런 조사도 통보도 없이 뭐가 그리 급해서 고발부터 했는지, 이것은 예의가 아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국정원을 정치에 이용하려는 사람을 아예 뿌리 뽑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윤 대통령을 겨냥하고 “국정원 직원 여러분, 그리고 국민을 위해 당당하게 진실을 밝히겠다”는 각오를 얘기했다.

자신에게 적용된 혐의에 대해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한다.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라며 “국정원이 자체 조사 결과, 서해공무원 사건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했다는 혐의로 저를 고발했다. 그러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 “자세한 말씀을 드릴 수 없지만 첩보는 국정원이 공유하는 것이지 생산하지 않는다”며 “국정원이 받은 첩보를 삭제한다고 원 생산처 첩보가 삭제되나. 그런 바보 같은 짓을 할 원장도 직원도 아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소설 쓰지 마라. 안보 장사 하지 마라”며 “저는 정권이 교체되든 유지되든 어떠한 정부가 와도 국정원이 정치의 소용돌이로 빠져드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소신으로 일했다”고 했다.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