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대체제냐·전대냐…차기 당권 로드맵 놓고 친윤 분화하나

직대체제냐·전대냐…차기 당권 로드맵 놓고 친윤 분화하나

연합뉴스 2022-07-10 07:30:00 신고

3줄요약

권성동, '전당대회 NO' 선그으며 직무대행·비대위 제시

일부 친윤그룹, '징검다리' 조기전대 무게…내일 의총 등서 이견 분출 가능성

최고위원 비공개 면담 브리핑하는 권성동 원내대표최고위원 비공개 면담 브리핑하는 권성동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최고위원들과 비공개 면담 후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2.7.8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이준석 대표 징계 후 국민의힘 차기 지도체제를 놓고 친윤(친윤석열)그룹 내 본격적인 분화 조짐이 일고 있다.

전당대회 시기와 차기 대표 임기 문제 등에 대해 친윤그룹 내에서도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엇갈리면서다. 이는 곧 2024년 총선 공천권을 누가 쥐게 되느냐의 문제로 이어진다. 집권여당 내 권력투쟁의 서막이 오른 모양새다.

친윤그룹 맏형으로 통하는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 대표 징계 후 곧바로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를 선언하고 나섰다. 비상시 당 혼란상을 수습하면서 자신이 사실상 '원톱'임을 분명히 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나아가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 직무정지 상태를 '궐위'가 아닌 '사고'로 규정하고 전당대회 개최 가능성을 원천 차단했다. 당 대표 궐위 시를 전제로 전당대회를 열도록 하는 당헌·당규 규정을 준용한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1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표가 그만둬서 궐위되지 않는 한, 전당대회를 할 방법이 없다"고 선을 그은 뒤 "직무대행 체제를 6개월간 할지, 비대위로 전환할지 여부는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4선의 권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절대적 신임을 얻었다. 그 여세를 몰아 지난 4월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큰 표차로 당선됐고, 차기 당권 주자로 발돋움하게 됐다.

당 일각에선 전당대회 가능성을 일축한 것이 권 원내대표의 정치적 시간표와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나온다.

내년 4월까지 임기인 권 원내대표로선 당장 직을 던지고 당권 도전에 뛰어들 수 없는 만큼, 전당대회 전까지 비대위나 직무대행 체제로 시간을 벌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국민의례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 국민의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참석자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내 의원모임인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이 포럼은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이 대표를 맡고 있다. 2022.6.27 [국회사진기자단] srbaek@yna.co.kr

반면 권 원내대표 외에 일부 친윤그룹 의원들의 기류는 온도차가 있다.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이 대표의 잔여임기를 수행할 당 대표 선출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내년 6월 이 대표의 임기가 종료된 뒤 정기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 이른바 '징검다리 전당대회'를 통해 위기를 성공적으로 관리할 당 대표가 필요하다는 논리다.

친윤그룹 내에선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거푸 승리한 1년차 집권여당이 비대위를 꾸려야 할 명분이 서지 않는다는 점과 함께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을 제대로 뒷받침하기 위해서라도 불안정한 직무대행 체제를 6개월이나 이어갈 수는 없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9월 정기 국회를 앞두고 8·28 전당대회를 열어 전열 재정비에 나서는 거대 야당에 맞서려면 여당도 지도체제를 하루빨리 안정시키고 국정 운영에 드라이브를 걸어야 한다는 점에서다.

현 상황을 당대표 '사고'로 보는 권 원내대표의 인식과도 달리하는 부분이 있다. 집권여당 대표가 성 비위 관련 의혹으로 중징계를 받은 초비상 상황이 정치적으로는 사실상 궐위 상태와 다를 바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 경찰조사 결과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이 사실로 입증된다면, 당헌·당규에 따라 궐위에 준하는 '기타 사유'에 해당해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다는 해석도 있다. 이와 관련, 경찰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일단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로 간 뒤 그 이후 이 대표 잔여 임기에 국한되는 임시 전대로 할지, 임기 2년 짜리 정기 전대를 치를지 구체적 경로를 다시 정하자는 의견도 있다.

윤리위 소명 마친 이준석윤리위 소명 마친 이준석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이동하고 있다. 2022.7.8 [공동취재] uwg806@yna.co.kr

다만 집권한 지 두 달 만에 불거진 여당 내분이 국민들 눈에 곱게 보일 리 없다는 점을 인식해 친윤그룹 내부에서도 권 원내대표를 향한 공개적 이견 언급은 자제하는 분위기다. 또한 자칫 친윤 그룹이 이 대표를 '축출'했다는 프레임에 갇힐 수 있다는 점도 경계하는 흐름이다.

그러나 당장 11일 줄줄이 예정된 선수별 의원 모임과 의원총회 등에서 지도체제에 대한 백가쟁명식 의견 분출이 시작되면 '포스트 이준석' 체제의 구체적 로드맵을 놓고 친윤 그룹내 분화 움직임이 표면화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도 나온다.

당 일각에선 공천권을 놓고 격돌하는 치킨게임 모양새로 치닫기 전에 정치적으로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이 대표 징계 후 차기 지도체제를 정립하는 과정을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의 지지율 동반 하락 추세를 멈춰 세우고, 국정운영 동력을 회복할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는 점도 시급한 과제로 떠올랐다.

한 재선 의원은 통화에서 "당내 갈등을 조장하면서 당권 다툼의 수렁으로 들어가면 안 된다"며 "당헌·당규에 기반해 혼란 없이 안정적으로 지도부를 수습해야 한다"고 말했다.

wise@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인기 상품 확인하고 계속 읽어보세요!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