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속에 녹아든 귀틀집…'가장 조용한 집'전

자연 속에 녹아든 귀틀집…'가장 조용한 집'전

이데일리 2022-07-11 07:31:59 신고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자연 친화적인 공간으로 변신한다. 7월 11일부터 8월 15일까지 DDP 배움터 3층 기록관에서 열리는 ‘가장 조용한 집’전을 통해서다.

이번 전시는 22번째로 진행되는 오픈 큐레이팅 전시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신진 전시기획자와 디자이너를 발굴하고 소개하기 위해 2015년부터 오픈 큐레이팅 전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가장 조용한 집’전(사진=서울디자인재단).
전시의 주제는 ‘자연 속에 녹아든 네 개의 선 귀틀집’이다. 귀틀집은 지름 15cm의 통나무를 우물 정(井) 자 모양으로 쌓아 올려 벽을 삼은 집을 뜻한다. 전시의 시작은 지난 2년여 동안 겪은 코로나 바이러스가 자연이 인간에게 던지는 마지막 경고라는 생각에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환경을 찾는 것에서 시작됐다.

전시장 안에 들어서면 나뭇가지 쪼개지는 소리, 풀벌레 소리, 바람에 나뭇잎이 부딪히는 소리 등 자연에서 추출한 이미지와 움직임, 소리로 가득하다. 지속 가능한 삶을 자연에서 찾기 위해 무주의 어느 귀틀집을 관찰, 기록한 영상과 환경을 재해석한 작품으로 구성했다. ‘가장 조용한 집’을 비롯해 ‘Trace’ ‘사랑채:0522_Zenith’ ‘대문&뜰:1117_Suum’ ‘귀틀집:1437_Cabin’ ‘마당:1901_yard’ ‘360’ 등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전시 마지막 날인 8월 15일에는 오디오·비주얼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참여작가 휴 키이스가 전시와 동일한 제목인 ‘가장 조용한 집’ 음악을 라이브로 연주하고, 그 음악에 맞춰 영상 작가 박유석이 그래픽 영상을 라이브로 변주한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