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기자본 MBK에 모빌리티 매각 반대" 카카오 노조, 오늘 기자회견

"투기자본 MBK에 모빌리티 매각 반대" 카카오 노조, 오늘 기자회견

이데일리 2022-07-11 07:33:03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카카오(035720)가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10%대 매각 검토를 공식화한 가운데, 노동조합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카카오는 국내 최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와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매각을 두고 물밑 협상 중이다.

카카오 노조는 11일 오전 10시 30분 시청역 인근 모임공간 상연재에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지분 매각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투기자본인 MBK파트너스에 지분 매각을 중단하라”는 게 요지다. 사모펀드는 경영 효율을 이루고 기업가치를 높여 엑시트하는 게 일반적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주한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위원장,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박영준 수도권지부 지부장, 화섬식품노조 서승욱 카카오 지회장, 화섬식품노조 IT위원회 오세윤 위원장(네이버 지회장) 등이 참석한다.

이들은 미리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카카오모빌리티는 수백명의 본사 직원과 수십만 명의 대리운전 기사 등 플랫폼 노동자의 생계와 삶의 터전”이라면서 “투기자본 MBK에 카카오모빌리티가 매각된다면 수많은 노동자의 생존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카카오는 지난 6일 사내 공지글에서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0% 매각을 통해 2대 주주로 지분을 변경하는 구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카카오는 카카오모빌리티 지분의 57.5%를 보유한 1대 주주다. 글로벌 사모펀드인 TPG컨소시엄이 29%, 칼라일그룹이 6.2% 지분을 갖고 있다.

배재현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당시 “카카오는 2대 주주로 한발 물러서서 카카오모빌리티의 독립을 응원하고,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라는 울타리를 넘어 더 큰 혁신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구조를 고민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