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무장관 "대중 관세 완화, 물가 안정에 큰 도움 안 된다"

美상무장관 "대중 관세 완화, 물가 안정에 큰 도움 안 된다"

이데일리 2022-07-11 10:35:1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지나 레이몬도 상무부 장관이 대(對)중국 관세를 완화해도 극적인 물가 안정이 나타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인플레이션 대응 차원에서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부과한 대중국 관세 일부 완화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지나 레이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 (사진=AFP)
레이몬도 장관은 10일(현지시간)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중국 관세 철회는 잠재적으로 생활용품 가격 하락 등을 유발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매우 의미 있는 물가 안정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레이몬도 장관은 바이든 정부의 중국 관세 완화 추진을 지지하지만, 현재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원인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해당 조치 하나만으로는 물가 하락을 유발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지난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기대비 상승률은 8.6% 급등하며, 1981년 12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하는 등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6월 CPI 상승률이 8.8~8.9%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침체된 경기가 살아나면서 수요가 급증한 데 비해 공급이 받쳐주지 못해 나타나기 시작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이후 에너지 및 곡물 가격이 상승하면서 인플레이션은 격화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중국 관세 완화 검토를 포함해 학자금 대출 탕감과 유류세 면제 등 인플레이션에 시름하는 서민을 달래기 위한 정책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책이 수요를 촉진해 인플레이션을 유발하는 역효과를 낼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레이몬도 장관도 이날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면 공급 측면의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미국 내 반도체 제조시설에 520억달러(약 68조원)을 지원하는 반도체 지원법안 통과가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국회는 미국 내 반도체 공급을 늘리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공급 부족으로 나타나고 있다. 반도체 지원법은 생산능력을 확대할 수 있는 완벽한 방안이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