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볼거리·통쾌한 액션, 극장에선 토르·탑건 볼래요

화려한 볼거리·통쾌한 액션, 극장에선 토르·탑건 볼래요

스포츠동아 2022-07-12 06:30:00 신고

3줄요약

‘토르:러브 앤 썬더’, ‘탑건:매버릭’(왼쪽부터) 등 블록버스터 영화들이 화려한 볼거리를 내세워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월트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롯데엔터테인먼트

칸 수상작 ‘브로커’·‘헤어질 결심’ 흥행저조 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박스오피스 1,2위 휩쓸어
액션없는 영화는 한달에 1만원으로 OTT 시청
‘브로커’와 ‘헤어질 결심’이 올해 칸 국제영화제 수상작이라는 화제성에도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거둬 아쉬움을 자아내고 있다. 극장가는 두 영화가 기대와 달리 관객의 선택을 받지 못한 배경에 화려한 볼거리와 시원한 액션 위주의 영화를 선호하는 트렌드가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한다.


●블록버스터 전성시대

11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개봉한 박찬욱 감독의 칸 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헤어질 결심’은 12일 동안 누적 88만5289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송강호에게 칸 국제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안겨주며 6월 8일 선보인 ‘브로커’는 누적 125만4451명을 기록했다. 기대 속에 개봉했지만 예상보다 이르게 한 달여 만인 이달 초 VOD(주문형 비디오)와 IPTV로 공개됐다. 칸 국제영화제 트로피가 말해주듯 영화에 대한 대체적인 호평에도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이어서 더욱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반면 할리우드 블록버스터는 훨훨 날고 있다. 6일 선보인 ‘토르: 러브 앤 썬더’를 비롯해 6월 22일 개봉한 ‘탑건: 매버릭’이 박스오피스 1·2위를 다투며 무서운 속도로 쌍끌이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다. ‘토르: 러브 앤 썬더’는 개봉 5일 만인 10일 현재까지 176만4000여명을 불러 모았다. ‘탑건: 매버릭’ 역시 상영 3주차를 지나면서도 전국 1300여개 스크린을 유지하며 누적 465만여 명을 넘어섰다.


●“화려한 시청각적 볼거리 더욱 선호”


윤성은 영화평론가는 “극장 상영작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와 VOD 등으로 공개되기까지 기간이 이전보다 짧아지면서 많은 관객이 스펙터클이나 액션이 없는 영화를 굳이 극장의 대형 스크린으로 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감염병 확산으로 인해 OTT와 VOD 등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경제적 영화 관람이 훨씬 수월해진 상황에서 적지 않은 관객이 시청각적 볼거리가 많은 블록버스터 위주로 영화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영화관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4DX나 IMAX 등 특수상영 비중이 커지면서 더욱 큰 관람의 쾌감을 느끼려는 욕구도 함께 커지고 있다는 시각이다.

윤 평론가는 “한 달에 1만 원이면 안방에서 다양한 영화를 볼 수 있는 OTT시대가 열리면서 큰 규모의 제작비로 시각적 즐거움을 주는 블록버스터가 더 많은 관객을 동원하고. 비교적 적은 규모의 영화는 점점 극장에서 멀어지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승미 기자 smlee@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