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3(수)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28일로 하루 앞당겨진 野 컷오프…'본선 진출자' 이재명 외 2인 누구 등

[7/13(수)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28일로 하루 앞당겨진 野 컷오프…'본선 진출자' 이재명 외 2인 누구 등

데일리안 2022-07-13 07:30:00 신고

3줄요약
4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의원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4일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이재명 의원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28일로 하루 앞당겨진 野 컷오프…'본선 진출자' 이재명 외 2인 누구

더불어민주당이 8·28 전당대회의 예비경선(컷오프)을 이달 28일 실시하기로 일정을 조정했다. 이번 당 대표 선거가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비유되지만, 컷오프 과정에 도입된 '국민여론조사'가 변수로 부상하면서 본선에 진출할 '이재명 외 2인' 명단에 관심이 쏠린다.

민주당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신 대변인은 "현장에서 투표해야 하는 대관 문제로 28일 오후 1시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당 대표 예비경선은 400여명으로 구성된 중앙위원 투표가 70% 반영되고, 국민여론조사가 30% 반영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민여론조사의 경우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2개 기관을 통해 4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컷오프 일정이 확정되면서, 이제 관심은 본선에서 이재명 의원에 맞설 주자는 누가 될지다. 컷오프에서 추려지는 본선 진출자는 3명으로, 이 의원 외 다른 당권 주자들로서는 컷오프 통과가 '발등의 불'인 상황이다. 이날 현재까지 당 대표 출사표를 던진 사람은 97그룹의 '양강' 강병원·강훈식, '양박' 박용진·박주민 의원, 김민석 의원 등 5명이다.

▲도어스테핑 재개, 설화 리스크 관리…尹대통령 지지율 반등 모색 시동

윤 대통령은 12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깜짝 도어스테핑(약식회견)'을 진행했다.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이유로 전날 '잠정 중단'을 선언한지 하루 만에 '원거리 방식'으로 재개를 선택한 것이다.

앞서 전날 윤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이 갑작스럽게 취소되며 정치권에서는 이를 둘러싼 다양한 해석이 나온 바 있다. 공교롭게도 취임 후 계속해서 이어 오던 도어스테핑을 처음으로 취소한 날 각종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30%대 중반까지 하락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코로나 확산이 아닌 지지율 하락으로 인한 부담이 중단의 근본 요인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

한 여권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지율 하락의 원인으로 꼽혔던 요소들이 반복되지 않는 게 중요하다. 향후 있을 추가적인 인사에서 잡음을 일으키지 않고 정제된 메시지를 통해 논란을 최소화해야 할 것"이라며 "정권 초반인 만큼 실책을 조금씩 조정하고 줄여나가면 반등의 모멘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바라봤다.

▲아베 피습 이후이고 미국 대사도 참여한다…경찰, 주말 퀴어축제 경호 강화

경찰이 오는 1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인사들의 경호를 강화하기로 했다.

1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퀴어문화축제에 성 소수자인 필립 골드버그 신임 주한 미국 대사를 비롯해 캐나다·뉴질랜드 대사 등 주요 외빈이 참석할 예정이다.

행사 당일 현장에서는 대규모 퀴어축제 반대 집회도 동시에 열리는 만큼 물리적 충돌을 비롯한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총격을 받고 사망하는 사건이 벌어진 뒤 '부실 경호' 문제가 지적되면서 경찰 전체에 외빈 등 신변 보호 대상자 안전에 전력을 기울이라는 지침이 내려진 상황이다.

©(주)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