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부터 전기차·스타트업까지…미국 기업들 감원 가속

빅테크부터 전기차·스타트업까지…미국 기업들 감원 가속

연합뉴스 2022-07-13 11:34:09 신고

3줄요약

MS·메타 해고 착수…구글은 신규채용 늦춰

마이크로소프트 로고마이크로소프트 로고

[게티이미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미국 경기침체 우려가 고조되는 가운데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와 전기차 업계 등 코로나19 기간 성장성으로 주목받았던 미국 기업들이 연이어 인력 감축과 신규 채용 축소 방침을 밝히고 있다.

12일(현지시간) 미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이날 "소수의 직원에게 직무가 끝났다고 통보했다"며 "이는 전략적 재정비에 따른 것으로, 우리는 모든 기업처럼 정기적으로 사업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2017년 이후 5년 만에 발표된 MS의 이번 해고 조치는 여러 사업 부문에 걸쳐 전체 직원의 1% 미만을 대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해 6월 기준 MS 직원 수는 18만1천명이었다.

MS는 통상적으로 새로운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이번 달에 회사 구조 변화 등 계획을 발표해왔지만, 이번 발표는 최근 경기침체 가능성에 대비해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감원이나 신규 채용 계획 축소에 착수하는 가운데 나와 더 주목받았다.

MS는 5월 신규채용에 앞서 승인을 받도록 하는 내부 방침을 내린 데 이어 지난달에는 달러 강세에 따른 해외 사업 수익 감소를 이유로 2분기 실적 전망치를 낮추기도 했다.

그간 꾸준히 인력을 늘려온 구글도 올해 남은 기간 채용 속도를 늦출 계획이라고 이날 밝혔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2분기에만 새로 1만명을 채용했다면서 신규 채용 속도 조절 방침을 공개했다.

페이스북의 모기업 메타도 올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채용 목표치를 종전 1만명에서 6천∼7천명으로 줄였다.

메타는 또 캘리포니아 본사의 시설관리업체와 계약을 종료했으며, 이에 따라 이달 중 청소 담당 등 350명 이상이 해고될 전망이다. 메타는 다른 관리업체와 계약할 방침인데, 해고자 가운데 고용 승계 규모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5월에는 아마존이 올해 소매 부문 채용 목표를 줄였고, 소셜미디어 회사 스냅과 차량호출 서비스업체 리프트가 채용 속도 조절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미국 뉴욕 도심의 행인들미국 뉴욕 도심의 행인들

[게티이미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기차 업계의 감원 소식도 이어지고 있다.

리비안은 오는 15일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원 및 일부 사업 중단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보도에 따르면 리비안은 향후 몇 주 내에 직원 수백 명을 해고하는 등 전체 직원 1만4천여 명 중 5%를 감원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임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미국 경제에 대해 "느낌이 몹시 나쁘다"면서 전 세계 채용을 전면 중단하고 직원을 약 10% 감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후 테슬라는 지난달 캘리포니아주 샌마테오에 있는 자율주행 보조 기능 '오토파일럿' 관련 사무실을 폐쇄하면서 여기서 일하던 350명의 직원 가운데 200여명에게 해고를통보하기도 했다.

영국 전기차업체 어라이벌도 구조조정 과정에서 직원 최대 30%를 줄일 방침이다.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기간 인기를 끌었던 홈트레이닝 서비스업체 펠로톤은 비용 절감 차원에서 자전거·러닝머신 자체 생산을 중단하고 대만 업체에 외주를 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5월 펠로톤은 직원 2천800명을 줄일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로이터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펠로톤이 2019년 인수한 '토닉 피트니스 테크놀로지'에서 약 570명을 감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코로나19 기간 급성장했던 배달 전문 스타트업 고퍼프도 이날 전 세계 직원의 10%인 1천500명가량을 줄이고 비용 절감을 위해 물류 창고 수십 곳을 폐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속옷 브랜드 빅토리아 시크릿은 이날 본사 직원의 5%에 해당하는 관리직 약 160명을 해고했다고 밝혔다.

bscha@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