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17일 당 대표 출마 선언···"마음 정리 됐다"

이재명, 17일 당 대표 출마 선언···"마음 정리 됐다"

뉴스웨이 2022-07-14 15:34:52 신고

3줄요약
thumbanil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제 398회 국회(임시회) 제 1차 본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8월 전당대회 출마에 대해 "마음 정리는 됐다"며 출마를 사실상 공식화했다. 이 의원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권 도전을 선언할 예정이다.

이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17일 출마 선언을 하느냐'는 질문에 "빠른 시간 내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도록 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전당대회 출마 여부와 관련, 그동안 이 의원의 당권 도전은 기정사실로 여겨졌다.

그는 전대 출마 결심 이유에 "민생이 어려운 지경으로 바뀌고 있고 국민 고통이 큰 상태인데 정치가, 그리고 민주당이 국민의 더 나은 삶, 고통 없는 더 안전한 삶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그게 정치의 가장 큰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당권 도전에 대해 당 내 반대 의견이 있다는 지적에는 "원래 당이라고 하는 것이 다양한 분들이 모이는 곳이고 의견이 다른 것은 존중하는 게 당의 본질"이라며 "의견이 다름은 시너지를 내는데 새로운 재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공식 출마를 선언하면 '이재명 대 97세대(90년대 학번·70년대생)'의 선거 구도가 될 전망이다. 앞서 강병원·박용진·강훈식·박주민 의원 등 97세대 의원들이 잇따라 출마를 선언했다.

한편 민주당은 17~18일 이틀간 당 대표·최고위원 선거 후보 등록을 받는다. 당 대표는 중앙위원회 투표 70%, 국민 여론조사 30% 예비 경선(컷오프)을 통해 28일 본 경선에서 경쟁을 치를 3명의 후보가 결정된다.

조현정 기자 jhj@

Copyright ⓒ 뉴스웨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