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인하대 성폭행 사건은 사회적 죽음…우리 모두 공범"

박지현 "인하대 성폭행 사건은 사회적 죽음…우리 모두 공범"

더팩트 2022-07-16 12:28:00 신고

3줄요약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사진)은 ‘인하대생 사망 사건’과 관련해 "우리 모두가 공범"이라며 "가해자에게 법이 허용하는 최고의 처벌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주현웅 기자]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인하대생 사망 사건’과 관련해 "우리 모두가 공범"이라며 "가해자에게 법이 허용하는 최고의 처벌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전 위원장은 16일 페이스북에 ‘피해자의 비극적 죽음 앞에 우리는 모두 공범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전했다.

그는 "학문과 지성이 넘쳐야 할 대학교 안에서 발생한 상상조차 하기 힘든 비극"이라며 "도대체 대한민국에 여성이 안전한 공간이 있기는 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성폭력 사건이 발생해도 가해자를 감싸기 바쁜 정치인들, 여성가족부도 폐지해야 한다는 대통령, 성착취물을 수십만 건이나 유통한 중범죄자에게 솜방망이 처벌을 하는 법원 모두가 이 사건의 공범"이라고 강조했다.

또 "언론도 공범"이라며 "비극적인 죽음을 당한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유사한 성범죄를 막는 데는 관심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피해자는 '여대생'으로, 가해자를 '동급생'으로 표현한 것도 문제"라며 "피해자가 오롯이 피해자가 아닌 여대생으로 호명돼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모르겠다"고 부연했다.

박 전 위원장은 "참담한 비극을 막으려면 입법부는 제대로 된 법을 만들고, 행정부는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을 만들고, 사법부는 가장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며 "피해자의 죽음은 이 모든 것이 제대로 되지 않아 발생한 사회적 죽음"이라고 지적했다.

인하대학교에서는 지난 15일 한 대학생이 옷을 입지 않은 채 숨진 상태로 발견된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은 모 남학생이 그를 성폭행하고 사망에 이르게 한 것으로 판단했다. 인천 미추홀경찰서는 해당 남학생에 대해 강간치사 혐의를 적용하고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chesco12@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