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갤러리] 갈아낸다 고로 존재한다…정득용 '나폴레옹 마스크'

[e갤러리] 갈아낸다 고로 존재한다…정득용 '나폴레옹 마스크'

이데일리 2022-07-19 03:30:00 신고

정득용 ‘나폴레옹 마스크’(사진=스튜디오 디바인)


[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형상을 빚는 중인가, 깨는 중인가. 인물을 알아보라는 건가, 알아보지 말자는 건가. 멀쩡하게 잘생긴 얼굴이, 칼날이 스친 듯 매끈하게 도려낸 절단면을 쓰고 있으니 말이다.

이쯤에서 복잡해지는 건 저 두상 어디쯤에 시선을 둬야 하는가다. 그래도 살아남은 얼굴을 봐야 하는지, 깨끗이 잘려나간 단면을 봐야 하는지.

작가 정득용(45)은 조각을 한다. 또 조각을 지운다. 역사 속 인물이든, 주변의 인물이든 손에 닿으면 예외가 없다. 애써 빚어내고 가차없이 밀어내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회화에서 자주 보이는 ‘그리고 지우는’ 일을 작가는 조각에서 하는 셈이다. 그럼에도 작가는 “내가 지운 건 얼굴도, 머리도 아니라”고 한다. 지운 건 생각일 뿐이란다.

그 시작은 흔한 석고상이었다. 두상의 일부를 대나무처럼 베어내 보니, 아니 산업용 샌딩머신에 갈아내고 보니 다른 게 보였단 건데. 바로 본질에 다가서는 방법, 비워야 비로소 채울 수 있는 ‘생각’이란 것 말이다. 저 형상, 저 인물, 저 얼굴 ‘나폴레옹 마스크’(2020)는 그렇게 다시 태어났다.

24일까지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스튜디오 디바인서 여는 개인전 ‘생각하는 내가 있기 이전에: 생각 지우기(Erasing Cogito)’에서 볼 수 있다. 20여년을 이탈리아에서 살며 활동해온 작가가 한국에서 연 첫 개인전이다. 조각·드로잉 28점을 세우고 걸었다. 레진. 21×9×29(h)㎝. 스튜디오 디바인 제공.

정득용 ‘그리스 마스크’(2019), 레진, 17×10×33(h)cm(사진=스튜디오 디바인)
정득용 ‘흔적 4-1 비너스’(2014), 석고, 34×16×20(h)㎝(사진=스튜디오 디바인)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