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대응 추가대책 추진…임시선별검사소 설치 단계적 확대 등

코로나19 재유행 대비 방역대응 추가대책 추진…임시선별검사소 설치 단계적 확대 등

메디컬월드뉴스 2022-07-20 22:36:05 신고

3줄요약

질병관리청(청장 백경란)이 코로나19 재유행(1일 30만명 급증 예측)에 대비한 방역대응 추가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구체적인 추가 대응 방안은 다음과 같다. 


◆치료제 

현재 보유한 재고량 77.3만명분은 일 확진자 30만 발생, 현 처방률 대비 2배 상향 가정시에도 10월까지 대응 가능하며, 추가로 7월중 94.2만명분 구매를 추진한다.


▲2023년 상반기 60만명분 도입 

2022년 하반기 34.2만명분, 2023년 상반기 60만명분을 도입한다.

향후에도 필요시 추가구매 물량을 조기에 도입하거나 도입 일정 단축 등을 통해 유행상황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재고관리 모니터링 강화 등 

요양병원·시설 등 먹는 치료제 공급을 강화하기 위해, 치료제 적극 투약을 위한 지침을 기 개정(‘요양병원·시설 등 고위험군의 중증 진행 예방을 위해 확진 초기 치료제 처방 적극 고려’ 명시)했다.(7.18.) 

담당 약국, 보건소 등 재고관리 모니터링도 강화할 예정이다.


◆진단·검사 

확진자 발생 추이, PCR 검사 수요 증가 등에 따라 임시선별검사소 설치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검사 접근성을 제고한다.


▲수도권 55개소, 비수도권 15개소…확진자 급증시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  

지난 오미크론 유행 이전과 달리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병·의원이 2배 수준으로 확대됐다.

7월 기준 확진자 신고도 의료기관 신고가 80% 이상을 차지한다.

이에 따라 확진자가 집중 발생하는 서울 등 수도권에 우선 집중 설치하고(55개소), 기타 비수도권도 15개소를 선제적으로 설치하되, 확진자 급증 시 전국 시군구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신속항원검사 양성시…주말에도 PCR 검사 

주말 검사를 위해 현재도 일부 지자체에서 기 시행중인 주말 검사 시간 연장 확대를 추진해 누구나 가정에서 검사한 신속항원검사가 양성일 경우 주말에도 선별 진료소 등에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변이 감시 강화 및 변이 분석 고도화 

BA.2.75 등 지속적으로 발생중인 신규 변이의 신속한 인지를 위해 변이감시 기관을 확대(63→105개소) 하는 등 변이 감시를 강화하고, 변이의 위험도 분석을 위해 면역학적·생물정보학적 분석을 추가하는 등 변이 분석도 고도화할 예정이다.


◆감염취약시설 보호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보호를 위해 지자체 전담 대응 조직 운영 등 현장 대응을 강화하고, 치료제 적극 투약으로 위중증화를 방지한다.


▲취약시설 집중 관리

지난 6월 구성된 지자체 전담 대응 조직[(시군구) 합동전담대응팀 618팀, 2,732명, (시도) 전담대응지원팀 56팀, 258명 등]을 통해 관내 요양병원·시설의 주요지표(확진자수, 사망자수, 투약율 등)를 모니터링하여 취약시설을 집중 관리한다는 계획이다.


▲요양·정신병원

요양·정신병원의 경우 확진자 발생 즉시 보건소를 통해 충분한 치료제를 공급하여 신속한 원내처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 처방률이 낮은 요양병원·시설 등의 경우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국민 참여에 기반한 일상 방역의 생활화를 위해 지속 가능하고, 수용성 높은 방역수칙을 제시한다.


▲고위험군 외출·만남 등 최소화 외 

고위험군의 경우 불요불급한 외출·만남 등을 최소화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도 3밀(밀폐·밀집·밀접) 시설 방문 및 실내취식, 신체접촉 등을 자제하고, 고위험군 동거인의 경우에도 의심증상시 집안에서도 마스크 착용, 고위험군과의 대화와 식사 최소화를 권고한다.


▲공공분야부터 방역지침 솔선 시행

자발적 거리두기 실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 공공기관 등 공공분야부터 실내 마스크 상시 착용, 재택근무 및 비대면 회의 활성화, 불요불급한 모임 행사 자제, 회식 자제 등 방역지침을 솔선 시행한다.


▲아프면 쉴 수 있는 제도 정착 등 추진 

민간에서도 병가, 유급휴가, 재택근무, 원격 수업 등을 활용하여 아프면 직장·학교·학원 등에 가지 않고 쉴 수 있는 제도가 정착될 수 있도록 협력과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일상회복을 지속하면서 현 유행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자발적인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국민들은 유행이 안정화될 때까지 가급적 모임을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각 학교와 사업장 등에서도 자체 방역지침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구성원들이 자발적 거리두기를 실천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일부 전문가들은 “순수하게 자발적인 거리두기로 해결될 부분은 아닌 것 같다”며, “보다 적극적인 대응법 마련도 고민해봐야 할 시점인 것 같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