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속 中 반도체사업 우려 커지는데…삼성·SK "예의주시 중"

경기침체 속 中 반도체사업 우려 커지는데…삼성·SK "예의주시 중"

이데일리 2022-07-21 06:32:00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중국의 경기침체가 장기화하면서 현지 진출 국내 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특히 미국 정부가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동맹인 ‘칩(Chip)4 동맹’이 가시화할 경우 결국 피해를 보는 기업들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중국 내 사업비중이 큰 반도체 대기업일 것이라는 관측이 적지 않다. 미국의 중국을 압박하는 스탠스가 강화한다면 우리 기업의 중국 내 첨단반도체 생산이 어려워질 수 있어서다.

▲SK하이닉스 중국 우시 D램 팹. (사진=SK하이닉스)
2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는 우리 정부의 칩4 동맹 가입 여부에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최근 미국은 우리나라가 칩4 동맹에 가입할 것을 독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조만간 가입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미국 행정부는 한국 정부 측에 칩4 동맹을 위한 반도체 공급망 실무회의를 열겠다고 통보한 이 회의 참여 여부를 8월말까지 알려달라고 했다. 반면 중국은 한국 정부의 칩4 동맹 불참을 촉구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의 입장이 난처한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업 입장에서는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것도 아니고 수개월째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만 지켜보고 있다”며 “그간 미국 법안 발의과정을 보더라도 최종안이 나오기까지는 내용이 많이 바뀌는 데다가 칩4 동맹 관련해서 여전히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어 지금 당장은 어떤 영향이 있을지 감도 안온다”고 했다.

칩4 동맹은 반도체 설계에 강점을 가진 미국과 소재·장비에 특화된 일본, 생산 능력을 갖춘 한국과 대만 등 4개국이 모여 반도체 설계부터, 생산, 공급까지의 전 과정에서 협력하는 공동체를 만들자는 것이다. 사실상 중국을 견제하는 장치로 해석돼 칩4 동맹이 이뤄질 경우 우리나라를 통해 중국 반도체 산업에 제동을 걸 가능성도 크다.

문제는 우리 기업의 중국 내 반도체사업 영위에 피해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대(對) 중국 반도체 수출은 전체 60%를 차지할 정도이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핵심 생산시설이 중국에 자리잡고 있다.

앞서 SK하이닉스의 경우 미국의 반대로 중국 현지 공장 첨단화 계획이 좌초될 것이라는 보도로 피해 가능성이 확실시된 바 있다. 미국 정부가 중국의 군사력 증대 악용 우려를 이유로 SK하이닉스의 중국 장쑤성 우시 공장 내 네덜란드 ASML의 극자외선(EUV) 장비 반입을 반대했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첨단반도체 생산에 EUV 장비가 필수인 만큼 중국에서의 반도체 생산에 제동이 걸리는 것이고 결국 한국 기업들이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메모리반도체 역시 EUV 공정을 토대로 고부가·고성능 제품을 개발·생산해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삼성전자도 중국 산시성 내 낸드플래시를 대규모 생산하는 시안공장을 갖고 있기에 같은 고민을 안고 있다. 다만 국내 공장 내 EUV 장비 확보 및 첨단반도체 생산을 우선으로 하고 있어 벌써부터 중국 내 사업 악화를 걱정하는 것은 이르다는 보는 시각도 있다.

이뿐 아니라 중국의 경제 보복도 손놓고 있을 수 없다. 업계에서는 우리 반도체 기업뿐 아니라 불특정 기업에 불똥이 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우리 반도체 기업들과 인력과 원자재 수급 등이 얽혀 있어 경제보복은 어려울 것”이라며 “2017년 당시 사드에 대한 보복이 전혀 상관없던 롯데에 가해진 걸 보면 다른 산업들 역시 예의주시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