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유희열 표절 의혹 엇갈린 사과 논란 [원픽! 업 앤 다운]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유희열 표절 의혹 엇갈린 사과 논란 [원픽! 업 앤 다운]

스포츠동아 2022-07-22 06:30:00 신고

3줄요약

유희열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

잇단 표절 의혹에 휩싸인 가수 겸 작곡가 유희열이 이와 관련해 기존 입장과는 다른 뉘앙스의 태도를 드러내 새로운 논란을 모으고 있다.

유희열은 지난달 프로젝트 음반 ‘생활음악’을 선보이려다 일부 수록곡이 일본 작곡가 사카모토 류이치의 곡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계획을 취소했다. 과거 자신이 작곡한 성시경의 ‘해피 버스데이 투 유’ 등도 비슷한 의혹을 받았다.

이에 대해 사카모토 류이치가 “모든 창작물은 기존 예술에 영향을 받는다. 법적 조치는 필요한 수준이라 볼 수 없다”고 밝히면서 사태는 일단락되는 듯했다. 유희열 측은 “배려와 따뜻함으로 너그럽게 이해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고개를 숙이기도 했다.

이후 새로운 논란은 유희열이 22일 방송하는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을 마지막으로 2009년 4월부터 13년간 진행해온 프로그램을 떠나기로 하면서 밝힌 입장을 두고 일었다. 유희열이 이전과는 다소 다른 태도를 드러낸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유희열은 최근 소속사 안테나 뮤직을 통해 “지금 제기되는 표절 의혹에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당수 의혹은 각자의 견해이고 해석일 순 있으나 저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표절 의혹에 선을 그었다. 그는 “긴 시간 저와 관련한 논란으로 피로감을 안겨드려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전한다”며 고개를 숙이면서도 “지난 시간을 부정당한 것 같다는 이야기가 가장 가슴 아프게 다가왔다”며 표절 의혹과 관련한 복잡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같은 입장은 처음 표절 의혹이 불거졌을 때 “무의식중에 기억 속에 남아 있던 유사한 진행 방식으로 곡을 쓰게 됐다”고 밝힌 것과는 대조적인 것으로 비치고 있다.
이정연 기자 annjoy@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