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보호와 권익을 높이는 사례가 4개로 가장 많았다. 고령자 이용 빈도가 높은 조회·이체 등 기능에 고령자 모드를 제공하도록 지침을 마련한 사례, 은행 지점 축소가 가속화하는 상황에서 우체국·편의점을 통한 금융 서비스 제공 및 금융사 공동지점 활성화 등 방안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투자자 보호를 위해 가상자산 업계의 자율개선방안 마련을 끌어낸 사례와 약 1조5000억원 규모의 숨은 금융자산을 금융소비자에게 돌려준 캠페인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혁신 금융서비스 제공을 뒷받침하는 규제 개선 사례 2건도 선정됐다. 포트폴리오 다각화 및 위험관리를 위해 소수단위 주식거래를 허용한 사례, 금융권 숙원이었던 클라우드·망분리 규제 개선 방안 등은 금융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 선정된 사례는 소외될 수 있는 금융소비자를 보듬는 좋은 정책이었다”며 “불확실한 대내외 환경 등으로 녹록지 않은 상황이지만 하반기에도 훌륭한 정책으로 많은 국민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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