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 뒤 가능하다고?"…에어컨 AS 대란 어쩌나

"한 달 뒤 가능하다고?"…에어컨 AS 대란 어쩌나

이데일리 2022-07-25 06:31:0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6월 중순경 에어컨을 켰는데, 잠시 2분 정도 켜지더니 실외기가 나갔다. AS 접수를 하니 제일 빠른 날이 한 달 뒤라고 한다. 재난 수준의 더위가 이어지는데 대체 어떻게 해야 하나”

(사진=연합뉴스)
예년보다 이른 더위에 에어컨 AS(애프터서비스) 대란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별, 제품별로 편차가 있지만 짧게는 일주일에서 최대 한 달 가까이 기다려야 수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2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에어컨, 인터넷교육, 항공서비스에 대한 상담이 전월 대비 가장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달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상담 4만 4094건을 분석한 결과다.

특히 에어컨 관련 상담은 총 652건으로 전월대비 107.0%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 소비자원은 “에어컨 냉방능력이 저하돼 수리를 요청했으나 처리가 지연되면서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적잖은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전업체 관계자들은 AS 대란의 원인 중 하나로 주 52시간 제 도입을 꼽기도 했다. 기사들이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작업량이 줄면서 가용 인력을 최대한 동원하고 있음에도 주문량을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장마가 끝나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번 주 내내 33도 안팎의 폭염이 이어지겠고 주 후반으로 갈수록 기온이 더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일부 소비자들은 지역 곳곳의 사설업체도 많이 찾고 있다. 하지만 가전업체 관계자는 “자격증 없는 협력업체들이 임의로 수리하게 될 때는 제품 자체의 내구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냉매 가스 유출이라든가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매년 여름 반복되는 현상에 가전업계도 해법 마련에 고심하고 있지만, 에어컨 수리 지연 사태는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