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간담췌암 미래 예측 결과 최초 발표…“췌장암 발생 및 사망자 수 가장 많아질 것”

국내 간담췌암 미래 예측 결과 최초 발표…“췌장암 발생 및 사망자 수 가장 많아질 것”

메디컬월드뉴스 2022-07-27 00:36:01 신고

지금까지 간, 췌장 및 담도암에 국한해 이들 암종의 세부적인 발생률과 사망률을 장기 예측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미국 등 일부 국가에서 각국의 암등록 시스템에 기초해 과거 암발생률 및 향후 변화의 예측 결과를 보고해왔지만 이는 각 국가의 주요 암종에 대한 분석에 그쳤다.  


이런 가운데 국내 전체 간담도췌장암의 발생 및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간담도췌장암 중에서도 췌장암은 특히 발생 및 사망자 수가 가장 많아질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발표됐다. 

국립암센터(원장 서홍관) 간담도췌장암센터 한성식(사진 왼쪽) 센터장과 박형민(사진 가운데) 전문의, 암등록감시부 정규원 부장은 국내 간담도췌장암(간암, 담낭암, 담도암, 팽대부암, 췌장암)의 발생률과 사망률의 변화 추이와 미래 예측 분석 결과를 최초로 발표했다. 

한성식, 정규원, 박형민 교수팀은 국가암데이터센터의 암등록데이터와 통계청의 사망데이터를 기반으로 연령·기간·코호트 분석법을 이용해 연구를 수행했다. 

국내 간담도췌장암의 발생률과 사망률의 과거 역학적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2040년까지의 미래 변화 양상을 예측했다. 


연구 결과, 국내 전체 간담도췌장암의 발생 및 사망자 수는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 결과가 나왔다. 

특히 췌장암의 발생 및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간담도췌장암 중 췌장암이 발생 및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암종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췌장암의 발생자수는 2017년 7,032명에서 2040년 16,170명으로 2017년 대비 2.3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또 간암의 연령표준화 발생률과 사망률은 감소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 반면 췌장암의 연령표준화 발생률은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췌장암의 연령표준화 사망률은 다른 암종과 함께 감소 경향을 보이지만 그 정도가 미미하고, 여성 췌장암에서는 발생률과 사망률이 모두 증가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2040년까지의 미래 예측 분석에서 간담도췌장암 중 췌장암이 가장 높은 발생률 및 사망률을 보일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한성식 간담도췌장암센터장은 “간담도췌장암의 발생과 사망이 증가한다는 분석 결과에 따라 예방·진단·치료 전반에서 의료계 및 정부 차원의 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며, “이번 연구가 간담도췌장암의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한 정책 개발 및 필요성의 근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지원으로 수행해 의학회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신호에 게재됐다. 


한편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발견이 어렵고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2019년 국가암등록통계에 따르면 담낭 및 기타담도암의 5년 상대생존율은 28.5%이며 췌장암의 5년 상대생존율은 13.9%로 타 암종과 비교해 매우 낮다.  

연령표준화 분석은 지역별로 편차가 큰 연령분포를 동일하게 조정하거나, 연령구조(분포)에 영향을 받는 특정 현상에 대해 연령구조효과를 제거해 재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Copyright ⓒ 메디컬월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지금 쿠팡 방문하고
2시간동안 광고 제거하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