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작가, 안중근 소설 '하얼빈' 내달 출간…"일생의 과업"

김훈 작가, 안중근 소설 '하얼빈' 내달 출간…"일생의 과업"

연합뉴스 2022-07-27 06:30:01 신고

의거 전후가 배경…영웅 대신 31살 청년 내면에 집중

신작 '저만치 혼자서' 배경 설명하는 김훈 작가신작 '저만치 혼자서' 배경 설명하는 김훈 작가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김훈 작가가 25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책 읽는 의원모임' 주최 '김훈 소설가 초청 세미나'에서 신작 '저만치 혼자서'를 쓰게 된 배경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2022.7.25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칼의 노래', '남한산성' 등으로 유명한 소설가 김훈(74)이 '일생의 과업'으로 삼아 온 안중근 의사를 소재로 한 소설 '하얼빈'을 다음 달 3일 펴낸다.

27일 서점가에 따르면 교보문고·예스24·알라딘 등 주요 온라인 서점은 지난 25일부터 김훈의 신작 장편소설 하얼빈을 예약 판매 중이다. 출고 예정일은 8월 4일이다.

김훈은 청년 시절부터 안중근의 짧고 강렬한 생애를 소설로 쓰려고 했다. 안중근의 움직임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글로 감당하기 위해 오랫동안 '인간 안중근'을 깊이 이해해나갔다고 한다.

소설은 1909년 10월 26일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순간과 그 전후의 짧은 나날에 초점을 맞췄다. 안중근과 이토가 각각 하얼빈으로 향하는 행로를 따라가면서 안중근이 좇는 대의와 인간적인 두려움에 관해 김훈 특유의 단문으로 풀어낸다.

소설 '하얼빈' 속 안중근과 이토 히로부미의 이동 경로소설 '하얼빈' 속 안중근과 이토 히로부미의 이동 경로

[교보문고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칼의 노래'가 이순신의 업적보다 내면 묘사에 중점을 뒀듯이 '하얼빈'도 영웅 안중근 대신 난세를 헤쳐나가는 운명을 마주한 한 인간의 내면에 집중했다.

어둠 속에서 쉽게 잠들지 못하던 안중근은 이토가 살아있다는 사실에 분노해 "이토가 이 세상을 휘젓고 돌아다니지 않도록 이토의 존재를 소거하는 것이 자신의 마음이 가리키는 바"라고 의지를 다진다.

의거 직전 안중근의 복잡한 심리는 "총을 쥔 자가 살아 있는 인간이므로 총구는 늘 흔들렸다. 오른손 검지손가락 둘째 마디는 방아쇠를 거머쥐고 머뭇거렸다"라고 표현된다.

안중근은 이토를 쏘고서 환호하는 대신 "나는 이토를 본 적이 없다. 저것이 이토가 아닐 수도 있다"며 의거 성공 여부를 두고 혼란스러워한다. "세 발은 정확히 들어갔는데, 이토는 죽었는가. 살아나는 중인가. 죽어가는 중인가".

김훈 신작 장편소설 '하얼빈' 표지 앞뒷면김훈 신작 장편소설 '하얼빈' 표지 앞뒷면

[알라딘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소설에서는 이토로 상징되는 제국주의 물결에 저항하는 순수한 청년 안중근의 모습이 부각된다. 동양의 평화를 지켜내겠다는 신념으로 자신과 타인의 희생을 불사하면서도, 집안의 장남이자 한 가정의 가장·천주교 신앙인이라는 정체성 때문에 자주 머뭇거리는 면모도 나타난다.

일본인 검찰관과 법관들이 의거 이후 안중근 일행을 조사하며 남긴 신문조서와 공판 기록 또한 적재적소에 활용돼 소설의 현장감을 살린다.

김훈은 '작가의 말'에서 "한국 청년 안중근은 그 시대 전체의 대세를 이루었던 세계사적 규모의 폭력과 야만성에 홀로 맞서 있었다"며 "그는 서른한 살의 청춘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중근을 그의 시대 안에 가두어놓을 수는 없다"며 "안중근은 말하고 또 말한다. 안중근의 총은 그의 말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학동네. 308쪽. 1만6천 원.

raphael@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당신을 위한 추천 콘텐츠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